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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시 등교, 통학버스 운행문제로‘불똥’

중고교·유치원 등교시간 겹쳐 운행 줄어 “생존 위협”

경기도교육청의 ‘9시 등교’ 정책 논란 불똥이 통학버스 운행 문제로 번졌다.

경기도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학통(학생통학)분과위원회는 26일부터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27일에도 아침 운행을 마친 운전기사들이 삼삼오오 모여 대책을 논의했다.

이 조합 소속 학생통학용 마을버스는 수원 244대를 비롯, 경기도 9개 시·군에 507대로 경기도여객자동차운수사업 관리 조례와 어린이 통학차량의 인증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허가받아 직접 버스를 운전하는 개인사업자들이다.

이들은 대부분 25인승 이하 버스로 일반 시내버스 취약 노선에서 등·하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루 7∼10회 운행한다. 그러나 9시 등교로 바뀌면 중·고교와 유치원 등교시간이 겹치면서 등교시간에는 한 차례만 운행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이주헌 학통분과위원장은 “차량 유지비를 빼고 나면 월 200만원 정도가 수입으로 남았는데 절반으로 줄게 됐다”며 “생존의 문제에 직면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들뿐만 아니라 원거리 통학 자녀를 둔 학부모들도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수원지역 한 고교 학부모는 “평준화지역 고교 추첨배정 때 집에서 거리가 멀어 후순위로 지망한 학교에 배정받아 마음이 아픈데 통학수단 문제로 또 한번 마음을 졸이게 댔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농촌지역 학교 통학대책으로 각 교육지원청을 통해 통학시간대 시내버스 운행시간을 조사해 시·군 자치단체와 운행시간 조정을 협의할 예정이지만 통학용 마을버스나 개별 승합차 운행 문제에 대해서는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정재훈·김지호기자 kjh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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