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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단~장수 민자道 재추진 움직임 반발

인천녹색연합 “도시公 경영무능 책임, 시민에 전가 꼼수”… 계획 철회 요구
도시공사 “아직 미정… 환경문제 최소화할 것”

인천도시공사가 부채문제 해소방안으로 검단~장수간 민자도로 건설을 재추진하자 시민환경단체인 인천녹색연합이 규탄하고 나섰다.

2일 인천녹색연합은 성명을 통해 2012년에 이미 도시기본계획에서조차 삭제된 검단∼장수간도로 계획을 재추진하려는 것은 인천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인천내륙 유일의 자연녹지축인 한남정맥을 훼손하고 시민의 건강권·환경권을 해치는 검단~장수간 도로건설은 공사가 경영무능의 책임을 시민에게 전가시키려는 꼼수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검단신도시는 이미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 2호선 구간으로 예정돼 있으며, 도로가 필요하다면 도로신설이 아닌 기존도로 확장 등의 방안도 검토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2009년 계획됐던 검단∼장수간 도로는 교량 17개, 터널 8개가 포함된, 총연장 20.7㎞의 왕복 4차선으로 한남정맥을 어묵꼬치 꿰듯 관통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았었다”고 덧붙였다.

게다가 “도로예정지에는 학교와 아파트가 인접해 있고, 산림훼손은 물론, 도로 건설과정과 건설 후 발생하는 소음분진 발생 등의 환경문제로 인해 종교계와 정치권에서도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주민들이 주민대책위원회를 꾸려 활동했고, 결국 2010년 인천시는 검단장수간도로(중부광역간선도로) 폐지를 약속, 2012년에는 2025인천도시기본계획에서 이를 삭제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밖에도 인천녹색연합은 “세계 최대 규모의 수도권쓰레기매립지가 위치한 인천에서 한남정맥은 인천내륙 자연생태의 마지막 보루로 인천시는 검단~장수간 도로계획 폐지, 한남정맥 보호의 기존입장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밝혀라”라고 요구했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민자에서 사업 제의가 들어와 시의회에 사업추진 계획서를 제출했다”며 “장수IC 교통정체 개선과 검단신도시 분양문제로 시의회에서 검토중”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검토단계로 아직 사업추진은 미정이고 환경문제를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도시공사는 지난달 26일 인천시의회(건설교통위원회)에 부채문제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검단~장수간 민자도로를 건설해 검단신도시 분양율을 높이겠다는 2015년 중점 추진계획방안을 제출했다.

/김상섭·김용대기자 k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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