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의 절반가량은 지난해보다 올해 소비를 줄일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5일 시장조사 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3일 사이에 전국의 만 19~59세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심리조사 결과 응답자의 48.4%가 올 한해 소비를 지난해에 비해 줄일 것 같다고 답했다.
작년과 같은 수준이라는 응답은 34.5%였으며, 소비를 늘릴 것 같다는 응답은 12.5%에 불과했다.
연령별로는 높은 연령층이 낮은 연령층보다 소비를 줄일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구체적으로는 50대 52.4%, 40대 52%, 30대 44.8% 20대 44.4% 등이었다. 올해 소비를 가장 많이 줄일 분야는 외식(34.4%, 이하 복수 응답), 패션·의류(28.8%), 가전·가구 등 생활내구재(23%), 스마트폰 등 IT제품(22.2%), 영화·공연·전시회 등 문화생활(20.6%), 각종 여가활동(19.7%), 여행(18.1%), 자동차(17.6%), 피부·헤어관리(16.3%), 화장품(15.6%) 등의 순이었다.
반면 소비 증가를 예상한 항목으로는 여행(34.6%), 자녀교육(27.8%), 자기계발(26.8%), 식품(26.2%), 패션·의류(23.5%), 여가활동(23.4%), 운동(23%), 문화활동(20.8%), 외식(19.4%) 등의 순으로 답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도 경기 위축으로 백화점이나 마트 등이 고전을 했는데 올해도 소비심리가 얼어붙어 어려움은 더 커질 것 같다”며 “업체들 간에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한 할인, 이벤트 등의 마케팅 전쟁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