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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곡해양산단 투자비율 재조정 필요”

‘3천억대 부채’ 화성도시공사 경영정상화 대책회의
새정연 화성갑 지역위 “모든 방법 동원”… 결과 주목

무리한 투자로 3천억원대의 부채를 떠안고 있는 화성도시공사의 경영정상화 방안으로 경기도시공사와 공동으로 시행한 전곡해양일반산업단지의 투자비율 재조정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 같은 주장은 새정치민주연합 화성갑 지역위원회가 지난달 29일 지역위원회 관계자들과 가진 화성도시공사 경영정상화 대책회의에서 나온 의견으로 이를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 투자비율 재조정을 관철해내겠다고 나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오일용 위원장은 “현재 전곡해양산단은 금융부채와 유동성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결국 화성시민이 고스란히 부담을 떠안게 되므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대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전곡해양산단은 2008년 당시 부족한 사업성이 예상됐지만 경기도의 정책 사업으로 추진돼 같은 해 11월 화성도시공사는 사업자금 조달능력을 고려해 30%의 지분참여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다음달 열린 해양복합산업단지 조성 현안회의에서 경기도시공사의 자금부족을 이유로 해양산업단지 조성에 소요되는 사업비 5천370억원 가운데 화성도시공사가 65%(3천491억 원), 경기도시공사가 35%(1천879억 원)로 나눠 분담하기로 합의가 됐다.

162만㎡ 규모의 전곡해양산단은 2013년 말까지 보트ㆍ요트의 제조ㆍ수리ㆍ판매ㆍR&D 기능을 갖춘 국내 최초 해양산단으로 조성이 끝났지만, 부동산 시장 위축 등으로 아직까지 분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장기간 미분양 물량이 많아지면서 재정압박을 받아 현재 화성도시공사의 총 부채가 2천939억 원에 달하고 있으며 이중 68%인 2천6억원이 전곡해양산단 조성사업단 부채로 매달 막대한 비용을 금융비용으로 지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일용 위원장은 “당초 화성도시공사는 30%의 참여만을 원했고 해당 사업이 경기도시공사의 정책사업이였던 만큼 지분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화성도시공사 30%, 경기도시공사 70%로 지분참여율이 재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양 도시공사의 사업협약서에도 상호 협의에 의한 투자비율 조정이 명시돼 있어 가능한 일”이라며 “평택의 황해포승단지나 평택국제신도시 등 다른 사업 단지들은 기초자치단체의 투자비율이 최소 5%에서 20% 정도로 매우 낮은 사례들이 있다”고 투자비율 재조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화성=최순철기자 so5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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