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제·개정한 63개의 헌장을 공표했다.
시는 올해 시 조직개편에 맞춰 예산법무과 등 8개 부서의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을 신설했고 부서별 업무성격에 맞게 55개 부서의 헌장이 재정비됨에 따라 고양시의 행정서비스헌장은 전문을 포함해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126개로 운영된다고 31일 밝혔다.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제공방법과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 문서로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시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이다.
고양시는 1999년 민원 및 교통행정 서비스헌장을 시작으로 매년 조직개편과 부서특성에 맞게 제·개정하고 있으며 헌장의 충실한 구성, 실현가능한 목표설정 여부, 최고의 서비스 제공 원칙 등을 검토하기 위해 학식이나 행정경험이 풍부한 9명 이내의 심의위원의 심의를 통해 확정·공표되고 있다.
/고양=고중오기자 gj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