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관간 도로 개설 및 관리 등 의견차로 인해 난항(본보 7월 3일자 7면 보도)을 겪어온 인천 북항 배후단지 진입도로가 오는 2017년 본격 개설된다.
5일 국가권익위원회에 따르면 권익위는 지난 3일 인천북항 항만배후단지협의회 대회의실에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가 비용을 부담해 인천북항 배후단지 진입도로를 건설키로 합의했다.
인천북항 항만배후단지는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가 조성한 산업단지로 지난 2012년 10월 준공됐다.
그러나 인천북항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 당시 계획했던 진입도로가 제대로 조성되지 않아 입주기업들이 산업단지의 진출입에 큰 불편을 겪자 권익위에 집단민원을 제기했다.
진입도로는 당초 폭 35m의 왕복 6차선으로 계획됐으나 예산부족 등 문제로 우선 통행 할 수 있도록 편도 1차선만 개설됐다.
산업단지 입주기업으로 구성된 협의회는 수차례 인천시와 인천 서구청, 인천항만공사 등 관계기관에 진입도로의 조속한 개설을 요구했지만 관계기관은 도로 개설 및 관리 등 의견차로 명확한 방안을 내놓지 못했다.
인천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진입도로 개설을 위한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하반기까지 진입도로 공사를 착공해 2017년 하반기까지 동부익스프레스에서 신청인이 입주해 있는 항만배후단지까지의 길이 420m 도로(임시도로 포함)를 우선 개설하기로 했다.
서구청은 진입도로 개설공사를 시행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진입도로 개설공사 착공 전까지 진입도로 부지사용을 허가하고, 올해 말까지 진입도로 주변 폐기물을 처리하기로 했다.
인천항만공사는 진입도로(전체 850m 구간) 개설에 필요한 비용 중 25억 원을 부담하고, 올해 12월말까지 인천시에 25억원을 지급키로 했다.
조정회의를 주재한 권익위 김인수 부위원장은 “이번 조정은 관계기관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협업을 통해 기업 고충을 해소한 좋은 사례다”라고 말했다. /김상섭기자 k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