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두께 4㎜대의 초슬림 TV를 선보이면서 세계 TV시장에 경쟁을 불러 일으켰다.
2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이번에 내놓은 올레드 TV 3가지 모델의 두께를 기존 5㎜에서 4.8㎜까지 줄였다.
이는 6∼7㎜인 슬림형 스마트폰보다도 얇은 것으로, 초경량(14kg)이란 점과 넓은 시야각을 강조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아트 슬림형 올레드 TV는 디자인 전략 측면에서 활용도가 크다”며 “특히 곡면 올레드 TV의 경우 얇은 두께가 유리하다”고 말했다.
일본 소니 역시 4.9㎜의 두께로 구성된 브라비아(Bravia) 4K LCD TV인 X900C와 X910C 시리즈를 출시했다.
소니는 두께가 2㎜에 불과한 LGD(라이트 가이드 플레이트)와 1∼2㎜의 광학시트, 1∼2㎜에 불과한 유리기판(Glass substrate)을 결합시켜 5㎜ 미만의 초슬림 TV를 제작했다.
하지만 들고 다니는 제품이 아닌 TV의 두께가 더 얇아진다는 점에 소비자들이 더 큰 비용을 지불하면서 구입하게 될지는 의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에 반해 삼성전자는 두께 경쟁에서 한 발짝 물러서 있다.
삼성의 전략제품인 SUHD TV는 6∼9㎜대로 LG전자나 소니 제품보다는 두껍다.
이는 TV 시장이 썩 좋지 못한 상황에서 기술경쟁보다 내실을 기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정영락 상무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모델을 출시해 신규 수요층을 확산시키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용현기자 cyh3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