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2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액과 판매량 모두 10년 연속 점유율 세계 1위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19일 시장조사기관 IHS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에 매출액 기준으로 1분기보다 1.4%포인트 상승한 28.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매출 기준 점유율 2위는 LG전자로 14.1%를 기록했다.
이어 소니(7.3%), 하이센스(5.5%), TCL(4.9%) 순이다. 삼성은 판매량 기준으로도 전분기보다 1.1%포인트 높인 21.4%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판매량 기준 점유율 2위도 LG(13.0%)가 차지했고 3위는 TCL(5.5%), 4위 소니(5.4%), 5위 하이센스(5.1%) 순으로 파악됐다.
매출 기준으로 삼성과 LG의 점유율 합계는 42.6%로 집계됐다.
판매량 기준으로 삼성·LG의 점유율 합계는 34.4%다. 전 세계에서 팔린 TV 10대 중 3대 이상이 한국업체 제품인 셈이다. 삼성이 2분기 세계 시장에 내놓은 TV 출하량은 약 4천800만대로 1분기보다 189만대 줄었지만, 프리미엄 TV 대표작인 SUHD TV의 출시에 힘입어 UHD(초고화질) TV와 커브드 TV 부문에서 호조를 보였다.
삼성은 2분기 매출액 기준으로 UHD TV 부문에서는 36.4%의 점유율을 올렸다.
전 세계에서 판매된 UHD TV 3대 중 1대 이상이 삼성 TV인 셈이다.
삼성은 2014년 1분기 UHD TV 시장에서 처음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이후 6분기 연속 1위를 지켰다.
삼성은 커브드 TV 부문에서도 80.7%의 압도적 점유율을 달렸다.
/조용현기자 cyh3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