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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절 연휴, 1조4000억 넘는 소비효과”

한경연 내수진작 효과 추정 보고
신바람페스티벌 619억 등 증가

최근 광복 70주년을 맞아 개최된 ‘신바람 페스티벌’과 임시공휴일 지정, 코리아그랜드세일 조기 시행 등이 경기를 끌어올리는데 효과가 있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광복 70주년 주요 행사 및 조치의 내수진작 효과 추정’ 보고서를 25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 현대차, SK, 한화 등 대기업이 전국 주요 도시에서 주최 또는 후원한 신바람 페스티벌에 따른 소비지출은 619억원이었다. 이에 따른 생산유발액은 1천463억원, 부가가치유발액은 621억원, 고용유발인원은 781명으로 조사됐다.

임시공휴일 지정과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으로 그 전주 같은 기간 대비 고속버스와 철도 탑승객은 각각 8.9%, 12.2% 증가했다. 실제로 고속도로 통행량은 연휴 첫날인 14일에만 518만대를 기록하는 등 임시공휴일 지정이 상당수 국민의 국내 여행과 나들이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연휴기간 중 늘어난 여행수요에 따른 소비증가액은 약 7천316억원으로 나타났다. 코리아그랜드 세일을 앞당겨 이번 연휴기간 중 실시한 14~16일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액은 각각 전주대비 6.8%, 25.6% 증가했다.

지난 15일 정부가 주관한 광복절 경축행사의 소비지출액은 114억원으로, 경제 전체에 생산 247억원, 부가가치 107억원, 고용인원 148명의 유발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조사됐다. 한경련은 보고서를 통해 메르스 사태로 6월 이후 국내 관광 분야가 타격을 입었으나 이번 조치가 위축된 내수경기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조용현기자 cyh3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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