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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지하철 7호선 청라까지 연장안 확정

市 “타당성 확보 총동원”
국토부에 계획변경 요청

인천시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계획 변경안을 확정하고,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사업계획 변경을 요청했다고 10일 밝혔다.

2012년 수립된 기존 사업계획으로는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을 입증받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시는 우선 청라 연장 노선을 석남동∼봉수대로∼경제로∼청라국제도시역에서 석남동∼염곡로∼커넬웨이∼청라국제도시역으로 바꿨다.

청라국제도시 통행 분포와 인구 증가 추세, 시티타워·하나금융타운·로봇랜드·신세계복합쇼핑몰 등 청라지역 개발계획을 면밀하게 반영한 결과다.

6개 정거장 수와 노선 길이 10.6㎞는 전과 같지만 사업비는 1조2천337억원에서 1조2천382억원으로 소폭 증가했다.

시는 국토교통부 협의를 거쳐 변경 사업계획을 기획재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7호선 청라 연장사업은 작년 11월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됐다. 지난 1월 조사에 착수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내년 2월쯤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7호선 청라 연장사업은 박근혜 대통령과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약사업이지만 경제성이 입증되지 않아 본격적인 추진이 지연되고 있다.

2012년 인천시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7호선 연장사업의 편익비용이 0.56에 그쳤다. 사업 편익비용이 1.0 이상이 돼야 경제적 타당성이 인정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7호선 연장사업은 부평구청역을 종점으로 하는 7호선을 청라지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이다.

우선 부평구청역에서 석남역까지 4.2㎞ 구간을 연장하는 석남 연장 공사는 2020년 완료를 목표로 작년 11월 시작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 전면 재기획을 지역 국회의원 및 한국교통연구원과 공조하는 등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예비타당성조사에서도 타당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상섭기자 k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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