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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단~장수 도로계획 ‘없던 일로’

시, ‘녹지축 훼손’ 반발에 2030년 도시계획서 제외
시민단체 “녹지축 보전·복원정책 수립” 거듭 촉구

인천지역 시민·사회·환경단체와 주민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일으켰던 검단~장수간 도로계획이 철회됐다.

인천시는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203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안)의 검단~장수간 도로계획을 내부검토를 거쳐 광역도로망에서 제외키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앞서 지난 7월 초 유정복 시장은 검단-장수간 도로의 기능적 면만 생각하지 말고 환경적인 측면도 중요하다며 신중한 검토를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관계부서에서는 검단~장수간 도로계획의 교통과 환경의 상대성을 재검토 할 것을 인천발전연구원에 요청했다.

그 결과 ‘이동성과 접근성 등 교통측면에서는 유리한 점이 있으나 환경 및 경관 문제에 대한 당위성이 떨어지고 남북간의 완전한 교통처리도 해결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사회적 갈등문제, 사업의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평가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돼 이번 검단~장수간 도로계획의 철회에 힘을 보탰다.

특히 지난 9월 인천시 도시관리국장과 인천의제21 실천협의회 상임회장 및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과의 면담때 검단~장수간 도로계획 재검토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검단~장수간 도로는 검단신도시 개발 활성화 등 차원에서 203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안)에 포함 시켜 줄 것을 요청한 인천도시공사의 요구에 따른 것이었다.

그러나 환경단체 등에서는 그동안 녹지축과 도로계획이 양립할 수 없다는 이유로 203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안)에서 철회해 줄 것을 인천시에 요구해 왔다.

시민단체는 “검단~장수간 도로계획 철회를 환영하지만 다시는 녹지축을 훼손하는 계획자체가 나오지 않도록 실질적인 ‘녹지축 보전·복원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거듭 촉구했다.

시 관계자는 “203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안)에는 제외하지만 도로건설 관리계획 및 도시교통 종합계획 수립때 남북축 교통망 확충을 위한 대안마련 등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상섭기자 k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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