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동안 42억원 대출 사고
직원이 고객명의 도용 가장 많아
도덕적 해이 심각… 대책 촉구
최근 5년 동안 농협은행의 부당대출 금액이 해마다 발생해 40억 원을 넘어서는 등 농협의 여신금융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원이 고객명의를 도용한 사례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6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민수 의원(새정치, 진안·무주·장수·임실)이 농협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농협은 지난 2010년부터 올해 6월 말까지 총 16건, 42억 원 규모의 부당대출을 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한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010년 약 15억 원 규모의 6건의 부당대출사고가 났고, 2011년에는 이보다 소폭 증가한 20억 원 규모의 부당대출이 적발됐다. 2012년에는 5천 600만원으로 감소했다가 2013년 다시 5억 3천만원으로 금액이 늘었다. 지난해와 올해(6월까지) 부당대출 금액은 각각 4천 500만 원, 1억 1천 600만 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금액은 다르지만 사고는 해마다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발생된 부당대출 가운데 회수된 금액은 22억 원으로 회수율은 절반 가량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당대출사고 16건 가운데 14건은 직원이 고객명의를 도용해 대출금 횡령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2건은 서류를 변조해 대출취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박민수 의원은 “직원의 대출금 횡령, 서류 위변조에 의한 대출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농협 직원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대출 업무 직원에 대한 교육과 관리를 철처히 해 부당 대출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농협의 자체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조용현기자 cyh3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