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라면, 비빔면 같은 ‘국물 없는 라면’이 라면시장의 전통 강자인 ‘국물 라면’의 아성을 넘보고 있다.
14일 시장조사기관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전체 라면 매출은 1조2천75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0% 줄었다.
전체 매출에서 국물 있는 라면은 73.68%, 국물없는 라면은 26.32%를 차지했다.
국물 있는 라면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4.83% 줄어 전체 라면시장 감소를 주도한 반면, 국물 없는 라면은 전년 동기 대비 9.19% 늘며 신장세를 이어갔다.
국물 없는 라면은 전체 라면 매출에서 2013년 20.93%, 2014년 23.51%, 2015년 26.32%를 차지하며 그 비중을 해마다 높여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짜장라면(31.33%)과 비빔면(11.55%)의 매출 신장률이 두드러졌다.
업계 관계자는 “라면 업체들이 프리미엄 짜장라면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면서 관련 시장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