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교량 건설’ 원안대로 시공
해저터널 포함 설계용역 철회를”
영종·청라주민 연대 투쟁 추진
시 “용역결과 따라 결정할 것”
인천시민단체가 7일 제3연륙교에 대해 무료도로화 및 2020년까지 완공을 촉구했다.
영종~청라 제3연륙교 즉시착공 범시민연대는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3연륙교를 원안대로 시공하라”며 설계용역의 재공고를 주장했다.
앞서 시는 구랍 28일 ‘영종 청라 연결도로 최적건설 방안 마련 및 기본설계 용역’ 입찰을 공고한 바 있다.
시민연대는 “제3연륙교는 도로개발촉진법에 따라 무료도로로 시행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시가 유료도로 건설을 전제로 발주한 기본설계용역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제3연륙교는 당초 해상교량 건설이 원안인데도 인천시가 기본설계 용역에 해저터널을 포함시킨 것은 공사 지연을 꾀한 노림수”라고 꼬집었다.
시민연대는 또 “유 시장의 임기 중에 공사를 시작하면 2020년 이내에 제3연륙교 완공이 가능하다”면서 “시가 제안하는 ‘2019년 착공, 2024년 완공’이라는 저의는 정치적 꼼수”라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영종·청라 주민이 연대해 강력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시 도로과 관계자는 “도로 건설에 있어 현재 모든 실익을 검토 중이며 결정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제3연륙교의 유·무료화 여부는 손실보증금의 손익계산을 따져본 후 결정할 사안”이라며 “비용분석을 위한 용역인 만큼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다. 해저터널에 또한 실익차원의 고려 대상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제3연륙교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인 영종지구와 청라국제도시를 잇는 전체길이 약 7㎞ 가량의 해상 교량으로 2003년 수립해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및 202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에 따라 2016년 건설하도록 돼 있는 사업이다. 특히 청라국제도시와 영종도 주민의 숙원사업이면서 경제자유구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핵심사업이다. 그러나 국토부가 재정적 부담 증가를 이유로 반대하면서 답보상태이다.
/류정희기자 r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