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다음달부터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를 통해 ‘서민민생 지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북부지역 금융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억울한 민생피해를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데 초점을 둔 도민 밀착형 현장 서비스 사업이다.
센터에는 그동안 내방객을 대상으로 민원을 제공해왔으나 노인인구가 많고, 지역이 넓어 보다 촘촘한 민원서비스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센터는 노인, 북한이탈주민, 기초생활수급자 등 북부지역 금융 소외계층이 자주 찾는 노인복지관과 하나센터, 사회복지관 등을 직접 찾아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주요 서비스 분야는 ▲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북한이탈주민 등 금융소외계층 대상 대부업·금융사기 등 금융피해 ▲다단계 등 소비자 피해 ▲취업사기 예방 일자리 알선 ▲소상공인 불공정 거래 피해 예방 등이다.
상담 후에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금융생활 지침 안내, 계층별 소비자 피해 예방 교육, 민생피해 분쟁 관련 심층상담, 분쟁 해소를 위한 피해 업체에 대한 부당행위 시정요구, 실질적 해결을 위한 구제 기관 연계 등의 조치도 하게 된다.
윤승노 도 행정관리담당관은 “앞으로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지킴 서비스를 통해 민생피해로 고통받는 도민의 어려움이 해소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문의 :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 031-8030-2312)
/안경환기자 j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