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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암역 굴다리 낙석사고후 3개월이나 방치

 

작년 12월 통과중 차량 파손

잔해물만 정리후 안전조치 전무

시, 뒤늦게 안전점검 D등급 판정

이제야 긴급 보수·보강공사 추진

안전 민원 제기했던 시민들 비판


인천시가 지난해 낙석으로 인한 차량파손 사고가 발생한 동암역 굴다리에 대해 3개월이나 안전조치를 외면한 채 방치하다 뒤늦게 안전점검에 나서는 등 ‘뒷북 행정’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17일 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7일 오전 9시쯤 동암역 굴다리에서 떨어진 콘크리트 잔해물이 운행중인 승용 차량을 덮쳐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직후 인천시와 코레일은 사고현장 콘크리트 잔해물만 정리한 채 안전조치는 현재까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불안감을 느낀 시민들은 동암역 굴다리 추가사고 위험성을 제기하고 조속한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민원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와 코레일은 굴다리 관리와 책임주체에 대한 검토가 있었고 코레일은 사고 4일 후 “보관서류 검토 결과 관리책임은 인천시에 있다”며 시와 부평구에 통보했다.

그러나 시는 특별한 사유없이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굴다리를 3개월간 방치하다 뒤늦게 안전점검에 나서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시는 지난 달 굴다리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진단 결과 노후화된 동암역 굴다리에 ‘안전 D등급’ 판정을 내렸다.

시는 6월까지 재난관리기금 12억원을 투입해 굴다리 상부와 교각단면의 강도를 보강하는 공사를 마치겠다는 입장이다.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따르면 재난위험시설 D등급은 구조적 결함이 발견돼 긴급히 보수, 보강을 실시해야 하는 건축물이다.

시민 A(48)씨는 “동암역 굴다리는 30여년이 지난 노후시설로 눈으로 살펴봐도 콘크리트 표면이 떨어져 철근까지 보이는 위험시설물”이라고 지적하고 “평상시 안전 위험시설에 대해 어떻게 관리하기에 인천시와 코레일은 책임주체를 서류로 찾아야 하는 지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또 “관리주체가 정해지면 바로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보수공사를 진행해야지, 사고 발생후 3개월이 지나서야 안전진단을 실시하는 게 말이 되느냐”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난해 사고 당시 임시로 안전조치를 취했고, 현재까지 문제가 없었다”며 “최근 안전진단이 마무리 돼 오는 6월말까지 보수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암역 굴다리는 경인전철이 1일 225회 통과하고 하루 평균 9만8천223대의 차량이 통행하며 교통사고, 교통정체 상습구역이다.

/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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