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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라∼서울 BRT차고지 건립 3년째 표류

市, 원창동에 부지 선정·매입
정부 “지자체 사업” 지원 난색

인천 청라지역과 서울 강서구를 연결하는 간선급행버스(BRT)의 차고지 건립과 전용관제센터 설치가 사업비를 둘러싼 정부와 시의 입장 차이로 3년째 표류하고 있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13년 BRT 개통 초기 서구 원창동에 1만3천㎡를 차고지 부지로 선정하고, 지난 3월 42억원을 들여 LH(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부지를 매입했다.

그러나 시는 국비를 지원받아 차고지 건립을 계획했으나 중앙정부가 지원에 난색을 보여 차고지 건립에 차질이 생겼다.

이 때문에 차고지 내 BRT 전용 관제센터 건립사업도 늦춰지고 BRT 버스 13대는 서구 경서동 임시 차고지를 사용하고 있다.

차고지 조성 사업비는 사무동, 세차동, 정비동을 포함해 총 62억4천만원이 소요되며 시는 국비와 시비를 50%씩 투입해 차고지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이 지방자치단체 고유사업으로 분류돼있어 보조금 지급 제외 대상이라며 국비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인천시는 경기도 하남시 BRT 차고지 건립 때 사업비 절반을 국비로 지원한 사례를 들며, 내년도 예산편성 땐 국비지원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결국 국비 지원에 대한 입장차이를 해소하지 않으면 차고지 건립은 자칫 표류할 수 있는 상태다.

시 관계자는 “시는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에 있다”며 “내년 말에는 원창동에 CNG충전소, 사무동·세차동·정비동을 갖춘 BRT 차고지를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정희기자 r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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