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지역과 서울 강서구를 연결하는 간선급행버스(BRT)의 차고지 건립과 전용관제센터 설치가 사업비를 둘러싼 정부와 시의 입장 차이로 3년째 표류하고 있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13년 BRT 개통 초기 서구 원창동에 1만3천㎡를 차고지 부지로 선정하고, 지난 3월 42억원을 들여 LH(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부지를 매입했다.
그러나 시는 국비를 지원받아 차고지 건립을 계획했으나 중앙정부가 지원에 난색을 보여 차고지 건립에 차질이 생겼다.
이 때문에 차고지 내 BRT 전용 관제센터 건립사업도 늦춰지고 BRT 버스 13대는 서구 경서동 임시 차고지를 사용하고 있다.
차고지 조성 사업비는 사무동, 세차동, 정비동을 포함해 총 62억4천만원이 소요되며 시는 국비와 시비를 50%씩 투입해 차고지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이 지방자치단체 고유사업으로 분류돼있어 보조금 지급 제외 대상이라며 국비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인천시는 경기도 하남시 BRT 차고지 건립 때 사업비 절반을 국비로 지원한 사례를 들며, 내년도 예산편성 땐 국비지원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결국 국비 지원에 대한 입장차이를 해소하지 않으면 차고지 건립은 자칫 표류할 수 있는 상태다.
시 관계자는 “시는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에 있다”며 “내년 말에는 원창동에 CNG충전소, 사무동·세차동·정비동을 갖춘 BRT 차고지를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정희기자 r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