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초·중·고 수학여행·현장학습 “경기도가 최고 적격이지 말입니다”

 

도내 체험학습 명소 10선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 설렘과 기대감에 한껏 부풀어 친구들과 함께 떠났던 ‘수학여행’. 문화재 탐방이 주를 이루던 과거 수학여행과 달리 체험형 프로그램을 주축으로 최근 수학여행의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인기리에 방영됐던 KBS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촬영지였던 파주 캠프그리브스부터 영어권 국가의 이국적 마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경기영어마을, 갯벌체험과 도자기체험 등이 가능한 안산 경기도청소년수련원 등 수학여행을 가볼만한 다양한 장소들을 경기도내에서 만나볼 수 있다.

 

 

 



‘태양의 후예’ 우르크 태백부대 배경

파주 캠프그리브스


캠프그리브스는 한국전쟁 정전협정 후 50여년간 미2사단 506보병대대가 주둔해오다 지난 1997년 미군 철수 이후 2007년 8월 한국정부에 반환된 가장 오래된 미군기지 중 하나다.

현대식으로 개축된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내 최초의 유스호스텔이며 지리적, 역사적 독특성을 바탕으로 한 최적의 안보관광지다. 제3땅굴, 도라전망대, 도라산평화공원 등 민북투어를 시작으로 소리나비, 깬자갈 만들기, 디스크 골프, 철도 예술길 탐방 등 플라잉 DMZ, 도전 DMZ골든벨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초등학생을 위해선 한 가지 모양의 나무판자로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드는 카프라, 중·고등학생들은 전략 도미노 체험 등 학년별 프로그램도 마련돼있다.

이외에도 평화누리길 걷기체험, DMZ자전거투어, DMZ철책선 걷기, DMZ 초콜릿만들기 등도 선택가능하다.

기본프로그램 1인 기준 7만원선이며 대강당은 150명, 숙박은 병영식 숙소로 각 실 10명씩 최대 240명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인기리에 방영됐던 KBS드라마 ‘태양의후예’에서 가상공간 우르크 태백부대 본진으로 사용돼 이슈가 되기도 했다. 캠프그리브스에서는 태양의후예의 주인공 유시진 대기실, 명대사 캘리그래피 전시, 소품 재현 및 특수효과 연출, 포토존 등이 마련됐을 뿐만 아니라 군복 착용, 나만의 군번줄, 크로마키 앨범 등 태양의후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 구석기역사 중요한 문화유산

연천 한탄강 선사체험캠프


연천 전곡리 유적은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268호이자 국가지질공원으로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전곡리 유적에선 선사문화체험 및 구석기인과 함께 선사바비큐파티를 할 수 있다.

물고기 잡기, 구석기 활쏘기·불피우기, 가마솥 밥짓기, 와당·장신구 만들기 등 선사유적지만의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있다.

연천으로 떠나는 선사체험 여행은 3D영상관람, 고인류 판화체험, 석기제작 등도 가능하다.

구석기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고고학자의 직업 체험을 위한 구석기 고고학 아카데미도 운영된다.

기본프로그램 1인 기준 숙박 및 체험비 포함 7만원선이다.

연천 전곡리 유적과 걸어서 5분 거리에 위치한 한탄강 오토캠핑장에선 카라반, 캐빈하우스 등을 이용하는 이색 숙박도 할 수 있다. 한탄강오토캠핑장은 최대 200명 숙박이 가능하고 인근 사립캠핑장(돔하우스, 소나무캠핑장)은 150명까지 이용할 수 있다.

 

 

 



전통문화·천문과학·공예체험 한곳에

안성맞춤랜드 별밤 청소년 체험캠프


지난 2012년 34만4천여㎡(104평) 규모로 준공된 시민공원 안성맞춤랜드는 남사당 공연장을 비롯해 천문과학관, 공예문화센터, 캠핑장, 사계절 썰매장, 야생화단지 수변공원, 분수광장 등이 자리해있다.

또 숲체험장, 식당, 카페 등이 마련돼있다.

1일차 프로그램으로 안성맞춤캠핑장 보유 텐트 및 취침도구를 이용해 캠핑장 텐트를 설치하고 금속공예, 한지공예, 목공, 도자기 등 공예체험을 할 수 있다.

4D 풀돔입체영상 관람 및 천문강연, 천체 관측 등 천문대 천체 관측, 캠프파이어, 바우덕이 둘레길 산책 및 숲탐방 등도 가능하다.

남사당 놀이는 유치원생부터 성인까지 버나돌리기, 어름산이되어보기, 탈춤배우기 등 장단과 함께 쉽게 배울 수 있다.

이용료는 기본 프로그램 1인기준 6만7천원이며 텐트, 침낭 등 캠핑장비 및 자체 취식 시에는 3만원이다.

 

 

 



이국적 마을 분위기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프


체험·놀이·교육이 어우러진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프는 실제 영어권 마을을 연상케하는 테마형 영어교육시설이다.

기본프로그램 1인 기준 8만원선으로 최대 600명 수용가능하고 교육, 문화, 체험, 숙소시설 등 49개동의 부대시설이 마련돼있다.

입소 첫날 출입국 체험을 시작으로 요리, 과학, 보드게임 등을 영어로만 소통할 수 있고 경찰서, 은행 등 시설체험, 뮤지컬 관람, 레일바이크 체험도 가능하다.

 

 

 



자연과 미래로의 여행

경기도청소년수련원


경기도에서 최초로 설립한 ‘경기도립 청소년수련시설’인 경기도청소년수련원에선 자연의 아름다움을 함께하는 체험활동이 다양하게 준비돼있다.

이용료는 기본프로그램 1인기준(2박 6식) 8만원내외며 최대 461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인공암벽, 양궁, 자전거하이킹 등 도전활동부터 두드리, 수화, 핸드벨, 도미노, 카프라 등 문화활동, 갯벌체험, 도자기체험 등 학생들의 취향에 맞는 체험을 고를 수 있다.

 

 

 



수원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는

수원화성


‘2016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아 정조가 그의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를 수원으로 옮기며 축조한 수원화성을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

기본프로그램 1인 기준 8만원선이며 각 실당 4~6명의 유스룸 형식으로 최대 100여명 이용가능하다.

문화해설사와 함께 화성행궁을 돌아보고 무예24기 관람, 화성열차와 국궁체험, 화성 야간체험(화성 달빛 동행), 다도 및 전통예절 체험, 수원화성박물관 견학까지 풀코스로 이용할 수 있다.

 

 

 



현대 미술작가와 함께하는

안산 창의예술캠프


일제 강점기때 소년 수용소로 사용됐던 아픈 역사를 간직한 선감학원은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를 거쳐 현재 50명의 다양한 예술가의 작업활동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이용료는 1인 기준(1박2일형) 6만4천원이며 온돌형(10인실) 20개, 침대형(4인실) 8개 등 최대 200명 수용할 수 있다.

시화호조력발전소, 대부해솔길 1코스를 관람하고 드로잉콜라쥬, 입체조형, 미디어퍼포먼스, 우드모자이크 등을 직접 배울 수 있다.

 

 

 



낙농체험과 돼지공연을 볼 수 있는

와우목장 낙농체험


가축의 미래 생산적 가치를 배우며 직접 낙농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경기도내에 있다.

1인기준 7만원으로 이용할 수 있고 대강당 세미나실은 200명까지 수용가능하다.

우유주기, 건초주기, 아이스크림 만들기, 치즈·피자 만들기 등을 1일차에 체험할 수 있고 2일차에는 내 피부 진단 및 화장품 만들기 프로그램이 마련돼있다.

 

 

 



이천 유명 특산품인 도자기를 보고, 듣고, 만지고

이천도자기


역사와 함께한 이천 도자기의 우수성을 배우고 쌀 화장품을 만들 수 있는 일석이조의 이천도자기 체험공간이 있다.

1인기준 7만원 이용료로 숙박은 혜지움연수원에서 150명까지 수용, 대강당 세미나실은 200명까지 수용가능하다.

설봉산 세라피아 도자박물관 관람을 시작으로 이천도자기 여명요 도자관련 강의 및 체험, 쌀을 이용한 립밥, 클렌징폼, 스킨로션 등 화장품 만들기 체험이 준비돼있다.

 

 

 



우리나라 최초 강을 테마로 한 지질공원

한탄·임진강 국가지질공원


한탄·임진강 국가지질공원은 포천권역에 11개소의 지질명소가 있어 아름다운 명소 감상과 지질학적 학습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곳이다. 비둘기낭 폭포, 가마소 지질, 화적연 지질 탐사 등 한탄강 생생체험과 아트밸리 및 천문과학관 견학, 한과를 만들 수 있는 한가원 등 아이들의 취향에 맞는 체험 선택이 가능하다. 숙박은 단체적용시 1인기준 1만1천원~2만6천원선이며 100명이내 체험가능하다.

/글=이슬하기자 rachel@·사진=경기관광공사 제공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