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성 광교~정자~강남 구간 이용객의 80% 이상이 요금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용자를 고려한 합리적 요금에 초점을 맞춘 사업재구조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1일 경기연구원이 지난달 14~15일 광교복합환승센터에서 신분당선 이용객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1.9%가 ‘요금이 비싸다’고 답했다.
이동속도나 입석문제 등을 고려하더라도 광역버스(광교~강남) 보다 요금이 비싸다는 의견이 68.5%에 달했다.
응답자의 79.2%는 분당선(수원~정자~수서)에 비해서도 비싸다고 답했다.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신분당선의 적정요금은 광교~서울 기준 현재 2천850원의 79% 수준인 2천225원이었다.
이는 광역버스(2천400원)에 7.3%(175원) 낮은 수준이다.
비싼 요금에도 불구하고 신분당선을 이용하는 이유는 신속성(66.3%)을, 비싼 요금의 주 원인으로는 민자사업 건설(68.1%)을 각각 꼽았다.
이에 박경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신분당선 요금제도 개선을 위한 사업재구조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무관청과 민간사업가간 합의를 통하여 해당 사업의 수익률, 사용료 등 협약내용을 전면 변경하자는 의미다.
또 적극적인 대책으로 신분당선 시설물 중 하부선로 시설물을 국토부에서 민간사업자로부터 재정인수하고 운영에 필요한 철도역, 차량 등은 민자사업으로 존치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박 연구위원은 “신분당선 1·2단계 사업처럼 민자사업자가 별도 요금을 징수하면 이후 추가 연장사업 시 이용자들의 구간별 추가요금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신분당선 추가 연장사업 이전에 1·2단계 요금 문제를 조속히 해결 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신분당선은 2011년 10월 1단계(강남~정자), 올해 1월 2단계(정자∼광교) 구간이 개통했으며 13개 역에 운행구간은 31.3㎞로 하루 20여만명이 이용중이다.
3단계 광교~호매실 구간은 오는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안경환기자 j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