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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단체, 2호선 민·관 안전검증위 구성 제안

인천평화복지연대 성명 발표
시운전때 검증자료 공개 청구

개통 이후 반복적인 운행 중단과 출입문 오작동을 일으키고 있는 인천지하철 2호선에 대해 시민단체가 민·관 공동 안전검증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4일 성명서를 통해 “인천철 2호선은 개통 이후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현대로템이 제작한 전동자 자체 내부적인 구조적 결함과 시운전때 안전 검증이 허술하게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된다”며 “투명하고 종합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시의회와 철도전문가, 시민사회 등으로 구성된 ‘인천지하철 2호선 민관 공동 안전검증위원회’를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에 제안한다”며 “시운전 당시 진행된 안전 검증 등에 대한 관련 자료를 정보공개 청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2호선을 ‘고장철’이 아닌 시민의 안전한 발로 만들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합쳐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인천지하철 2호선은 첫 개통일인 지난달 30일에는 단전, 출력이상, 통신장애 등 6건의 장애로 1시간 넘게 운행이 중단됐으며, 지난 2일에는 왕길역에서 전동차와 신호시스템 간에 통신이 두절되는 ‘타임아웃’ 상황이 발생했다가 곧바로 통신 연결이 재개됐다.

지난 3일에도 인천시청역에 도착한 전동차가 원래 출입문의 위치보다 65㎝ 지난 지점에 멈추면서 출입문 6개가 열리지 않아 승객들이 비상 스위치를 눌러 밖으로 나오는 일이 발생했다.

무인 원격제어시스템으로 운행되는 인천철 2호선은 출입문 정위치로부터 25㎝ 내에 정차해야만 문이 열리도록 설계됐다.

이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전동차가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돼 센서가 예민하고 신호체계가 정교해 운영 초기 오류가 간혹 발생하는 것”이라며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류정희기자 r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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