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기본요금 인상과 거리비례제를 도입하겠다는 인천시의 정책에 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12일 논평을 통해 “시민을 위한 공공성이 아닌 버스업체의 사업성을 고려하는 시의 안일한 발상을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지난 5일 버스정책위원회를 열어 인천∼서울 18개 노선 광역버스(빨간버스) 기본요금을 2천500원에서 2천650원으로 6.0% 올리는 방안을 심의·의결한 바 있다.
시당은 “문제는 버스회사가 작성한 적자통계를 근거로 인상안을 밀어 붙이는 데다 수익자 부담원칙을 무색하게 만드는 극심한 우회노선을 계획하고 있어 버스회사의 입장을 대변하고 인천시민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졸속 인상안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스스로 버스 회사의 운송수지를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적절한 요금 인상 수준을 도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버스업체 누적적자가 심각한 수준이어서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수혜자 부담 원칙에 따라 장거리 이동 승객이 더 많은 요금을 내는 것이 합리적인 요금체계”라고 말했다.
또 “국토교통부가 담당하는 광역급행버스(M버스)는 이미 거리비례제를 적용하고 있어 이동거리에 따라 요금체계를 다르게 적용한다고 보면 된다”고 해명했다. /류정희기자 r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