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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통선 내 관광 자유롭게… 파주 독개다리 스카이워크 내달 개장

길이 105m·폭 5m·교각 5개 할용
철교 형태 재현… 전쟁 상흔 체험
분단의 상징물 20억원 들여 복원

별도의 출입절차 없이 민통선 내 임진강 경관을 자유로이 조망할 수 있는 파주 독개다리가 스카이워크(인도교)로 새단장, 오는 12월 모습은 선보인다.

경기도는 20억원을 들여 분단의 상징물인 독개다리 복원사업으로 스카이워크 ‘내일의 기적소리’ 조성사업을 벌여 다음달 개장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독개다리는 임진강 남쪽 파주시 문산읍 운천리와 강 북쪽 장단면 노상리를 잇는 경의선 상행선 철도 교량으로 6·25 전쟁 때 폭격으로 폭파돼 기둥만 남아있었다.

1953년 휴전협정 조인을 계기로 전쟁 포로들이 강을 건널 수 있도록 다리 기둥 위에 철교를 복구하고, 그 남쪽 끝에 나무로 임시 다리를 설치해 국군 포로 1만2천733명이 이 다리를 건너 돌아왔다.

독개다리는 임진강의 남과 북을 잇는 유일한 다리였다.

휴전 뒤 군인들과 대성동마을 주민들이 차를 타고 건넜으나 1998년 6월 통일대교 개통 이후 사용되지 않았다

복원된 독개다리는 길이 105m, 폭 5m로, 5개의 교각을 활용해 전쟁 전 철교의 형태를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관람객은 과거, 현재, 미래로 구성한 다리를 걸으며 전쟁의 상흔을 체험할 수 있다. 현재 구간은 경의선 철도 레일과 침목을 재현하면서 바닥에 특수 유리를 깔아 임진강의 물웅덩이는 물론 전쟁 때 생긴 교각의 총탄 자국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미래 구간은 1층과 2층으로 구분된다. 1층은 반개방형 전망공간으로, 끝 부분에 강화유리를 부착해 다리 아래와 임진강을 조망할 수 있다.

2층은 휴게시설로 탁 트인 곳에 앉아 임진강의 생태환경과 강 북쪽 민통선 지역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다. 철로를 연장, 통일을 염원하는 공간으로의 의미를 담았다.

내일의 기적소리는 군부대의 출입허가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된다.

박정란 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내일의 기적소리는 DMZ일원의 역사, 문화, 생태환경 등의 가치를 융합한 복합형 관광콘텐츠”라며 “경기북부 관광 활성화 뿐 아니라 통일을 염원하는 대표적인 명소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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