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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낙비

                                   /최동호



독경 소리다

소낙비



경판각 앞마당

자박자박



가슴속 돌부처

눈물로 깨우고 있는



무량한

소낙비 소리

 


 

두뇌를 때리는 시가 있고, 눈으로 들어오는 시가 있고, 귀를 열어야 하는 시가 있고, 입이 즐거워지는 시가 있다. 절 마당에 소낙비 내리는 순간을 극소의 언어로 포착하여 압축과 초월을 동시에 이루었다는 이 시는 우리의 어느 곳에 꽂히는가. 기어코 와야 할 존재의 발자국 소리가 자박자박 들리고, 절 마당을 가리는 비에 눈은 이미 그렁그렁 젖어 있다. 가슴 속에 차있는 간절함으로 인해 두뇌까지도 시큰해지는 순간, 그 모든 것이 절묘하게 포착되어 한꺼번에 압도해 오는 것이다. 짧고도 견고한 이 시가 얼마나 충만해 있는지 계절을 개입시켜 보자. ‘소낙비’ 대신 ‘벚꽃’, ‘단풍잎’, 그리고 ‘함박눈’을 배치해 보자. 사시사철 벌어지는 순간적 충만이 천의무봉(天衣無縫) 하게 전개되지 않는가. 벚꽃이 소나기처럼 내리는 날, 단풍잎이 처연하게 우수수 떨어지는 날, 그리고 함박눈이 무장무장 내리는 날, 그 절제와 여백의 세상에서 들리는 독경소리, 우리의 오감을 충만하게 깨우는 극서정의 순간이 아니고 무엇이랴.

/서춘자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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