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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미모노레일 결국 무산… 혈세낭비 논란

“민간투자사 공정이행 안하고
사업비조달 확약서도 제시못해”
은하레일 등 10년간 1천억 투입
시의회·시민단체 “책임자 문책을”

교통공사, 협약해지 공식 발표

인천교통공사가 월미모노레일 사업과 관련 민간사업자인 인천모노레일과의 사업협약을 해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공사 이중호 사장은 지난 1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민간투자사업의 무산으로 실망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공사 측은 “인천모노레일은 현재까지 차량 20대 이상을 제작하고 궤도시설 설치, 정거장 개선 등 분야별 개선공사를 90% 이상 완료했어야 하지만 어떠한 공정도 이행하지 못했다”며 “사업자는 사업비 조달 확인에 필요한 대출확약서도 제출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인천모노레일과의 사업협약을 해지하기로 했으며 사업 무산에 따라 관계 공무원, 지역주민이 포함된 민관 합동 전담팀을 구성해 후속 대안 사업 방향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공사는 “4개 역사와 교각을 모두 철거하라는 주장이 있지만 300억 원대 철거비용 때문에 철거도 어렵다”며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며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공사가 모노레일 건설을 민간투자사업에서 직접 예산을 투입하는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최소 200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야 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공사는 월미은하레일 시공사에 이어 인천모노레일과도 소송전을 벌이며 행정력을 소진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됐다.

이에 대해 인천모노레일 측은 “월미은하레일 기존 차량 철거비와 시제차량 제작비 등 현재까지 투입된 순수비용만 80억 원에 이른다”며 “기업 명예훼손까지 포함해 수백억 원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

한편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는 월미은하레일 사업 실패 이후 최종 월미모노레일 까지 10년 가까이 1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도 후속 사업 방향조차 가늠하지 못하고 있다는 책임에서 회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인천시의회와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은 “사업자와 잘못된 협약 조건을 바로잡지 않아 사업자에게 미진한 사업 추진의 빌미를 제공하고 시민 혈세 낭비를 초래한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김현진기자 k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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