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소재 2D레이저가공기 제조업체인 에이치케이㈜가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잇따라 수상의 영광을 안으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2일 화성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에이치케이㈜는 레이저가공기 ‘PS3015 Fiber’로 레드닷(Reddot) 제품 디자인 본상을 수상했으며 ‘FL3015 Fiber‘로 Reddot과 iF에서 모두 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FL3015 Fiber’는 산업용 공장기계로써는 국내기업 최초로 iF를 수상했으며 Reddot 동시 수상 역시 국내 최초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독일 Reddot과 iF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국제 디자인 최우수상)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불리며 가장 큰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올해 iF에는 59여개국 5천500여개 이상의 우수한 출품작들이 수상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레이저가공기는 철, 스테인리스스틸, 알루미늄 등의 금속 평판을 고출력 레이저로 자유롭게 절단할 수 있는 길이 8~9m의 대형 공작기계이며 에이치케이㈜는 이 분야 국내 1위 기업이다.
에이치케이㈜ 이현주 디자인팀장은 “산업용 기계도 어차피 사람이 사용하는 인테리어 환경 제품으로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사용자를 배려하는 멋진 디자인에 매력을 느낀다”며 “해외 선진국들도 이미 산업디자인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국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성=최순철기자 so5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