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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1호선 검단 연장사업 본격 착수

철도노선 가능한 직선화 시켜
저심도정거장 도입해 비용 절감
市, 타당성평가 등 내년 완료

국토부, 기본계획 변경안 승인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이 국토부 승인을 받고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한다.

인천시는 지난 9월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한,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이하 변경안)’이 지난 1일 최종 승인됐다고 4일 밝혔다.

검단연장선은 검단신도시 택지개발로 인해 발생되는 신규 교통수요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현재 운행 중인 인천1호선 계양역과 검단신도시를 직결하는 노선이다.

이번에 승인된 변경안은 총연장 6.9㎞ 3개 역사에 총사업비 7천277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4년까지 건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는 당초 인천1호선 계양역~검단1지구~검단2지구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계획하여 지난 2011년 1월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지난 2013년 5월 검단신도시 2지구 취소로 인해 검단신도시 택지개발계획과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변경됨에 따라 이를 반영하기 위해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의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변경했다.

특히 변경안 수립과정에서 검단신도시는 도로·철도 등 기반시설비 과다로 신설 도시철도 조성원가 상승 요인의 문제도 제기됐다.

이에 시는 철도노선의 선형을 가능한 직선화하고 화재 등 재난 발생시 대피가 용이하고 건설비가 저렴한 저심도정거장을 도입해 986억 원을 절감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또 최적노선 선정에 있어 가장 큰 장애가 되었던 경인아라뱃길 횡단구간은 비개착+세미쉴드TBM 혼용공법, 교량공법, 가물막이공법 등을 비교·검토했다.

그 결과 경인아라뱃길 항로 운항에 지장이 없고 선형 및 구조물 축조가 가능한 비개착+세미쉴드TBM 혼용공법을 선정해 건설비와 운영비를 대폭 절감했다.

이를 통해 운행시간 단축을 통한 이용자의 편의 증진도 가능토록 계획됐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에서 기본계획 변경 승인을 받음에 따라 후속 행정절차를 이행할 수 있는 토대가 구축됐다”며 “우선 내년 상반기에는 타당성평가와 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공사수행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하는 등 도시철도 건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오는 2024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우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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