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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주목받는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 합의

인천공항공사가 비정규직 1만 명 중 3천여 명을 직접 고용하기로 하는 등 노사가 합의를 이끌어냈다. 7개월 간의 진통 끝에 이뤄낸 일이어서 일단은 평가받을 만하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잇따라 선언하고도 아직 진행이 지지부진한 기관들이 많기 때문이다. 공사는 26일 정일영 사장과 협력사 소속 노조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정규직들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전환대상과 방식, 채용, 처우 등을 포함한 ‘정규직 전환 방안 합의문’에 서명했다. 정규직 전환 대상자는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전체 1만명 중 국민의 생명·안전과 밀접한 분야를 담당하는 소방대와 보안검색 관련 업무자 3천여 명이며 나머지 공항운영분야 및 시설·시스템 관리 분야 7천여 명은 지난 9월 설립된 임시 자회사인 인천공항운영관리㈜ 정규직으로 편제된다.

정규직 전환 시기는 협력사와의 계약해지가 필요함에 따라 올 연말까지 계약이 만료되는 11개 용역, 1천4명은 내년 1월부로 전환되며 계약해지 마무리 단계에 있는 4개 용역, 825명은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나는 내년 1분기까지 전환이 가능할 전망이다. 계약해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5천여 명의 비정규직도 협력사 계약이 끝나는 대로 순차적으로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이는 지난 5월 12일 취임 사흘 만에 인천공항을 찾은 문 대통령이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한 지 7개월 만에 노사가 합의한 것으로 정규직 전환의 물꼬를 튼 것이다. 세간의 관심도 컸던 이유다. 농협 역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계속 심의 중이며 다른 기관들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은 많다. 비록 이날 공사와 비정규직 노조가 정규직 전환 규모에 대한 합의를 했지만 정규직 노조의 반발은 여전히 불씨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정규직화를 추진 중인 농협을 비롯한 많은 공기업들도 노사와의 협의문제로 아직 진통을 겪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인천공항 정규직화가 매듭을 지어가는 형국이지만 이를 추진하고 있는 다른 기관들도 타산지석으로 삼아 그동안 나타났던 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너무 조급하게 추진한다거나 시간에 쫓겨 구체적인 사안을 놓쳐서는 일을 그르칠 수 있기 때문이다.

정규직 전환은 시간을 두고 예견되는 문제들을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야 한다. 특히 공공기관들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정부도 853개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의 시금석이 될 이번 합의 과정을 면밀히 검토해 세부기준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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