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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미개통 우려

2007년부터 추진했지만 부진
정부 손대도 B/C 부족해 좌초
12개 구간 중 사업계획 못잡아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가 오는 2025년쯤 개통되더라도 인천∼안산 구간은 미개통 구간으로 남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23일 국토교통부와 인천시에 따르면 총연장 271.26㎞의 제2순환고속도로 전체 12개 구간 중 인천∼안산 구간 19.1㎞만 사업계획을 확정하지 못한 채 남아 있다.

수도권 외곽의 주요 도시를 원형으로 연결하는 제2순환고속도로는 지난 2009년 10월 화성 봉담∼동탄 17.8㎞ 구간 개통을 시작으로 2012년 양평∼남양평 10.5㎞, 2013년 송산∼안산 9.8㎞, 2017년 인천∼김포 28.9㎞ 등 현재까지 4개 구간이 개통됐다.

남양주 화도∼양평 구간은 현재 공정률이 27%로 오는 2020년 개통을 앞두고 있고 양평∼이천 구간은 올해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한강 통과 구간 문제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김포∼파주 구간은 최근 지하로 건설하는 것으로 정리돼 내년 3월 착공을 준비하는 등 11개 구간의 건설사업 계획이 확정됐다.

그러나 유독 인천∼안산 구간만큼은 여전히 사업 추진방향의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인천∼안산 고속도로 사업은 지난 2007년 대우건설이 민자사업 추진 의향을 밝혔다가 2011년 사업을 포기한 후 정부 재정사업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이마저도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0.78로 사업 추진 기준 1.0에 못 미쳐 백지화됐다.

지난 2016년 6월 포스코건설이 사업 제안서 제출 의향을 밝히자 국토부는 같은 해 8월 KDI에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를 의뢰했지만 현재까지 결과가 나오지 않아 사업 추진에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애초 계획은 오는 2023년까지 1조1천256억 원을 들여 중구 신흥동에서 송도국제도시를 거쳐 시흥시 정왕동까지 19.1㎞ 구간에 고속도로를 개통한다는 것이지만 사업지연에 따라 개통 시점도 상당 기간 늦춰질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까지는 민자 적격성 조사를 마치고 후속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며 “해양수산부·기획재정부·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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