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오산교통 소속의 버스 운전기사가 졸음운전으로 18명의 사상자를 발생시킨 가운데 오산교통의 기사들이 여전히 열악한 근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파업을 예고하고 나섰다.
오산교통 노동조합은 오는 5일부터 한달간 전면 파업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노사는 지난해 말부터 임금협상을 이어오고 있으나 서로간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가 정규직 기준으로 지난해 6천670원이던 시급을 올해 9천원으로 인상할 것을 요구했으나, 사측이 최저시급인 7천530원보다 300원 많은 7천830원 안으로 맞서고 있는 것이다.
이에 노조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하는 한편, 조합원(103명)을 상대로 쟁의 찬반 투표를 실시해 97%의 찬성을 받아냈다.
더욱이 노조는 졸음운전 사고 후 되레 근무시간이 늘어나는 등 근무여건이 개선되지 않은 점도 파업 결정의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사고 당시인 지난해 7월 127명이었던 오산교통 소속의 버스기사가 6개월이 지난 현재 103명으로 줄어 월평균 근로일수와 시간이 18.8일·310.2시간(지난해 7월)에서 18.9일·311.9시간(지난해 11월)으로 늘었다는 것.
김옥랑 오산교통 노조지부장은 “졸음운전 사고 후 격일제로 바뀌었던 근무제가 다시 이틀 일하고 하루 쉬는 복격일제로 회귀하면서 최근에 사고가 난 적도 있다”며 “사측은 타 회사와 비교하면 초과근무 수당을 적게 책정했다. 이 때문에 기사들은 현격히 적은 월급을 받으며 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늘 오후 2차 조정이 예정돼 있지만, 사측과 입장 차가 크다”면서 “다음달 한 달간 오산시청, 오산역 등에서 집회를 열겠다는 신고를 냈으며, 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오산교통 측은 아무 답변이 없는 상태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오산교통 파업 시 오산·세마·오산대역 등 거점 지역을 운행하는 전세버스를 배치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7월 9일 오후 경부고속도로 서울방면 신양재나들목 인근에서 김모(52)씨가 몰던 오산교통 소속 버스가 졸음운전으로 앞에 서행하던 승용차를 들이받으며 다중 추돌사고를 내 50대 부부가 숨지고, 16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오산=지명신기자 ms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