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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제주 항로 여객선 운항 본격 재개 가시화

여객선 업체 4곳 참여 의사 밝혀

“세월호보다 3배 큰 선박 구비”

세월호 참사 이후 4년간 공백

제주항 여객선 선석 확보 난항

인천해수청 “제주에 협조 요청”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로 끊긴 인천∼제주 항로 여객선 운항이 본격 재개될 예정이다.

8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현재 4개 여객선 업체가 인천∼제주 항로 재개시 운항을 하겠다는 의사를 보였다.

현재 공식적인 일정이 나오진 않았지만 업체들은 인천∼제주 항로의 늘어나는 화물 운송 수요에 따라 운항 가능성을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들은 세월호보다 3배 가량 큰 1만9천∼2만5천t급 선박을 새로 건조하거나 기존의 중고 선박을 구매해 투입하겠다는 의사를 인천해수청에 전달했다.

하지만 인천∼제주 여객선 운항에 장기간 공백으로 제주항에 여객선을 접안할 수 있는 선석을 다시 확보하는 게 어렵다는게 문제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육지와 제주도를 잇는 화물선 취항이 많이 늘어 여객선 선석 확보가 쉽지 않다”며 “선석을 먼저 마련해야 여객운송사업자를 공모할 수 있어 제주도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인천∼제주 여객선이 다시 운항하려면 여객운송사업 희망업체가 인천해수청에 사업을 제안하고 다른 업체들에도 참여 기회를 부여하는 공모절차를 거쳐 사업자로 최종 선정된다.

인천∼제주 항로는 세월호(6천825t급)와 오하마나호(6천322t급)를 운항하던 청해진해운이 면허 취소를 당한 이후 다른 운송사업자가 나서지않아 4년 째 뱃길이 끊겨 있다.

현재 5천901t급 화물선 1척만 인천과 제주를 오가며 주 3차례 운항하고 있다.

한편 인천해수청은 지난 2016년 11월 처음으로 인천∼제주 항로 여객운송사업자를 공모했지만 제안서를 낸 유일한 업체가 적격 기준에 미달해 항로를 개설하지 못했다.

/박창우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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