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은 다음 달 2일부터 16일까지 주거·교육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희망키움통장Ⅱ 1차 신규 가입 희망가구를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희망키움통장Ⅱ는 근로 빈곤층의 생계·의료수급가구 진입을 사전에 예방하고 충산층으로의 진입을 지원하는 자산형성지원 사업이다.
대상자는 ▲가구전체의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주거·교육수급가구 및 기타 차상위계층 가구 ▲현재 근로활동 중이며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가구 등이다.
대상자로 선정돼 3년동안 매월 10만 원씩 저축하고 근로활동을 계속할 경우, 본인저축액과 동일한 금액의 근로소득장려금 최대 360만 원(3년기준)을 추가로 지원받게 된다.
이러한 희망키움통장Ⅱ 지원금은 주택구입 및 임대비, 본인 및 자녀의 고등교육 및 기술훈련비, 사업의 창업·운영자금, 그 밖의 자활·자립에 필요한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
단, 3년 만기시 정부지원금 전액을 받으려면 매월 10만 원씩 꾸준히 납부해야하며 교육 총 4회 및 사례관리 총 6회 이상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또 만기 해지시 가입시점 이후를 기준으로 자활·자립 용도에 사용한 증빙서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가입 희망하는 가구는 거주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국번없이 129(보건복지부 콜센터)또는 군 행복돌봄과(☎031-770-2214)로 문의하면 된다.
/양평=김영복기자 ky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