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관내 미래형 첨단자동차 클러스터(이하 V-City) 조성 사업과 관련, 토지수용 방식을 놓고 시와 이견을 보이는 토지 소유자 협동조합(이하 조합)이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시는 전면 수용방식을, 조합측은 수용과 환지방식을 겸한 혼용방식을 통한 사업참여 입장을 고수하면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팽팽히 맞서고 있다.
조합 측은 9일 “120여 명의 조합원들이 지난 7일 오후 정왕동 사회복지관에 모여 혼용방식에 따른 개발을 이번 주내 건의하고 최종 관철이 안될 경우 다음주쯤 시위 등 집단행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까지 무시됐던 건의 내용은 시장과 시의회 의장 등에 면담 요청 방식으로 전달될 것”이라며 “이는 전체 500여 명의 조합원들의 뜻을 모은 결론”이라고 말했다.
조합 측은 지난 3월에도 V-City 사업 주민공청회(시흥여성비전센터)에서도 수용 방식에 의한 토지보상 문제를 제기하며 시행사 재구성 등을 포함한 전면적인 사업 재검토를 주장한 바 있다.
조합측의 이 같은 반발은 책정 수용토지 보상 기준이 7년 전 인근 지역의 철도사업부지 보상가 보다도 낮다는 조합원들의 주장에 따른 것이다.
이 상황에서 시는 이미 민간공모사업자가 지정된 상태에서 이 같은 조합 측의 주장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조합 측의 집단행동은 사실상 기정사실화 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해당 지역의 경우 기반시설이 전혀 없어 환지방식에 의한 감보율 등을 감안할 때 토지주들에게 불리한 방식이 될 것”이라며 “이미 사업주체가 결정된 상태에서 환지를 통한 사업참여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총 사업비만 1조5천억원이 투입될 V-City는 정왕동 60번지 일원 221만 6천여㎡의 토취장 개발 사업으로 특수목적법인(SPC)설립 및 SPC 자본금 출자(공공 51%,민간 49%)를 끝낸 상태다. 시는 이 곳에 주거비율 20%로 1만736세대의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미래형 첨단 운송수단의 생산 및 체험관광, 문화복지 등의 글로벌 자동차서비스복합 테마도시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시흥=김원규기자 kw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