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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2시간 근무 시대 대형마트도 ‘워라밸’

이마트, 취미생활 용품 매출 작년比 330.6% 신장
롯데마트도 키덜트 관련 장난감·게임 상품 ‘불티’
야외활동 늘면서 아웃도어·캠핑용품 판매도 급증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후 개인의 행복과 여가를 중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올해 대형마트에서도 취미생활 관련 용품이 매출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올해 1월부터 11월 25일까지 매장에서 판매되는 850여개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취미생활과 관련된 용품이 내수 소비를 이끌었다고 2일 밝혔다.

이마트의 올해 히트 상품군은 전기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전동휠, 전기 오토바이 같은 ‘스마트 모빌리티’ 상품이었다.

지난해에는 상품군별 매출 순위에서 117위였는데 올해는 19위로 훌쩍 뛰어올랐다.

매출액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330.6% 신장했다. 게임 관련 제품도 많이 팔렸다.

게임용 키보드와 마우스, 헤드셋 등 게임 관련 상품군 매출은 지난해 48위에서 올해 26위로 22계단 뛰었고, 매출액도 117.9%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게임용 노트북이 118.2%, 게임용 헤드셋이 484.4%, 게임용 키보드가 101.5%, 게임용 마우스가 107.2% 등 대부분 2배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게임기와 디지털게임 콘텐츠 상품군도 매출 순위 101위에서 35위로 뛰어올랐다.

롯데마트에서도 1월부터 11월 28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키덜트’(어린이 감성을 추구하는 어른)를 위한 장난감과 게임 관련 상품이 ‘효자’ 노릇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가 자체 출시한 ‘날아라 슈퍼보드’, ‘건담’, ‘드래곤볼’, ‘원피스’ 시리즈 등 인기 캐릭터 피규어는 전년 대비 매출이 200% 이상 신장했고, 전체 피규어 콜렉션 매출도 68.8%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국내에 출시된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 등 전자게임기 관련 매출은 91.6% 신장했다.

여가를 활용해 야외로 나가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레저·아웃도어 관련 매출의 신장도 두드러졌다.

아웃도어 관련 매출은 15.9%, 캠핑용품은 24.9%, 등산의류는 600% 매출이 신장했다고 롯데마트는 밝혔다.

건강에 대한 관심도 대형마트 매출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이마트에서는 밥 대신 먹을 수 있는 곡물 대용식 매출이 78.1% 증가했다.

롯데마트에서는 귀리, 퀴노아 같은 잡곡과 견과류가 16.7%, 건강기능식품은 45.9%,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는 아보카도 매출이 50% 이상 각각 뛰었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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