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건축물 사용승인을 대행하는 건축사 선정 시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제까지는 건축주가 신축 건축물 사용승인을 신청하려면 직접 용인지역건축사회를 방문, 신청서를 작성한 뒤 추첨으로 업무대행 건축사를 선정해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건축주가 업무대행자 지정을 요청하면 허가권자가 전산프로그램에 건축물 정보를 입력하고, 컴퓨터가 무작위로 대행자를 선정함으로써 업무대행 건축사를 간단하고 투명하게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전산시스템 개발로 사용승인 업무를 보다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돼 민원인 불편해소와 행정의 투명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건축물 사용승인 업무대행자 선정 업무를 매년 2000건 이상씩 처리하고 있다.
/최영재기자 c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