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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염된 도심하천 ‘자연형 생태하천’으로 복원 논의

‘인천 물포럼’서 복원사업 활성화 방안 열띤 토론
“물길 복원 최우선 도시재생 로드맵 필요” 목소리
市 “휴식·문화공간 어우러진 친환경 도시 조성”

2일 송도컨벤시아에서 도심 오염하천을 자연형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2019 인천 물포럼’이 열렸다.

민관 협력기구인 ‘인천 하천 살리기 추진단’이 주최한 이날 포럼에는 500여 명이 참석해 ‘인천 물길 복원 활성화 방안’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최혜자 인천 물과 미래 대표는 주제발표에서 “인천은 급격한 도시화를 겪으면서 지표면 대부분이 건물과 포장도로로 덮이고 물길은 사라졌다”며 “물길 복원을 최우선으로 하는 도시재생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동현 인천시립박물관장은 “과거에는 수문통이 ‘똥바다’로 불렸는데 정작 인근 주민들은 빈곤 속에서도 낭만을 꿈꾸며 그곳을 ‘세느강(프랑스 센강)’이라고 불렀다”면서 “이곳의 역사와 주변 문화를 연계하며 물길 복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종식 인천시 정무부시장은 “단순한 토목사업 차원이 아니라 휴식·문화 공간을 제공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물길 복원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아울러 수질 개선으로 생태하천을 조성해 친환경 도시 인천을 만들겠다”고 했다.

인천시는 승기천·수문통·굴포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해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 넣고 지역 명소로 만드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승기천 복원 사업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미추홀구 주안동 용일사거리∼승기사거리 2㎞ 구간에서 진행된다.

시는 왕복 8차선 도로 일부를 헐고 물길을 내 승기천을 복원하면 서울 청계천처럼 도심에서 시민에게 휴식 쉼터를 제공하고 생태계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시는 나룻배가 드나들었던 수문통 물길을 복원하기 위해 동구 송현파출소 인근 220m 구간의 아스팔트를 걷어내는 사업도 추진한다.

사업비는 220억원, 완공 목표는 2025년이다.

이밖에도 굴포천 일대에서는 486억원을 들여 2022년까지 1.2㎞ 구간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생태하천을 복원하는 사업이 진행된다.

/박창우기자 p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