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민들이 GTX-D(김포-하남 광역급행철도) 노선과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에 조기 착공 의견을 전달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들도 힘을 보탰다.
앞서 지난 4일부터 국민청원을 시작한 김포시 한강신도시총연합회는 지난 20일쯤 인천 검단주민 총연합회를 비롯한 검단 지역 16개 아파트 주민들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에 보내는 인천 서구 검단과 김포 주민들의 경고장’을 발표했다.
경고장에는 ‘중앙정부가 GTX-D 노선을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은 힘을 실으라. 그동안 각종 철도사업에서 소외된 채 수도권 3개 지역의 쓰레기까지 처리했던 서구 검단지역뿐 아니라 김포 주민들의 염원을 들어주는 것이 좋은지 중앙정부가 합리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우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같은 시민들의 움직임에 지역정치권도 화답을 시작했다.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김포을)은 지난 21일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과정에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에게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에 김포가 포함돼야 한다”고 적극 요구했고 이에 최기주 위원장은 “김포 노선을 종합적으로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앞서 홍 의원은 지난 13일 대광위에 서면질의서를 보내 “GTX-D는 김포한강선과 공생의 관계이지, 어느 하나가 추진된다고 해서 다른 하나가 추진될 수 없는 배타적인 관계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 홍 의원은 이 서면질의서에서 “만약 GTX-D의 시점이 김포 등 서북부 권역이 아닌 다른 지역이 된다면 GTX-B노선(시점: 인천 송도)의 기울기와 겹치는 정도가 커져서 대광위가 목표로 하는 GTX의 수혜범위를 넓히는데 한계가 있다”며, “GTX-D 노선의 시점은 수도권의 ‘서북쪽(김포)’이 돼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한 바 있다.
그러자 대광위는 홍 의원에게 “서부권의 신규 노선과 김포한강선에 대한 노선의 관계는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등의 법정계획 수립 과정에서 ‘개별 사업’간 영향권 범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우식 김포시의원도 21일 오전 열린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의 기획담당관 행정사무감사에서 “GTX-D 노선과 관련, 시민들이 청와대 국민청원 등 스스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의 입장을 빨리 마련해 달라”고 주문하며 김포시의 선제적 대응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4일부터 진행된 GTX-D 노선 조기 착공 요청 국민청원에는 현재 1만1866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국민청원은 오는 12월4일까지 진행된다.
/김포=천용남기자 cyn5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