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용인경전철지부가 임금체계 정상화와 안전운행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며 18일부터 준법투쟁에 나서기로 해 운행지연 등 승객들의 불편이 우려된다.
용인경전철지부는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5월 단체협약 시작 이후 사측인 네오트랜스와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사측의 진전된 제시안이 없었다”며 “내일부터 임금협상 타결 시까지 준법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어 “네오트랜스의 입장변화가 없다면 30일과 31일 경고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보다 안전한 용인경전철을 만들기 위한 노조의 선택인 만큼 시민들의 지지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2019년 임단협에서 정규직 채용, 미합의 시행된 탄력근로제 폐지,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한 정액 인상, 본사와 차별적인 후생복지 개선 등을 사측에 요구해왔다.
앞서 노조와 네오트랜스는 36차례의 본교섭·실무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지난 9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도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노조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98.5%의 찬성을 받아 쟁의행위 돌입을 결정했다.
지난 1월 29일 설립된 용인경전철지부에는 용인경전철 직원 188명 가운데 비정규직을 뺀 143명이 조합원으로 가입돼 있다.
용인경전철의 준법투쟁 예고에 대해 용인시는 “용인경전철의 경우 무인자동 운전방식으로 평소와 다름없이 운행될 것”이라며 “승객 운송에 차질이 생기면 경전철 경유 6개 노선버스의 배차 간격을 줄이고, 출·퇴근 시간에 택시 영업을 집중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운영사인 네오트랜스도 “대체인력 투입 등을 통해 시민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며 “파업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협상을 통해 타결하도록 애쓰겠다”고 밝혔다.
용인경전철은 용인시가 민자 7천억원과 시부담 3천억원을 포함해 1조억원대의 자금을 투자해 2013년 4월 26일 개통, 지난 6월 개통 6년 만에 누적 이용객 5천만명을 넘어섰고, 하루 평균 이용객은 3만명이 넘는다.
용인경전철 운영사는 지난 2016년 6월 캐나다 봄바이어사에서 신분당선 운영사인 네오트랜스로 변경됐으며, 시가 매년 240억원가량을 운영비로 지급하고 있다./최영재기자 c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