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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 배려… 미래는 ‘착한 기업’이 대세

사회적 가치 실현·지속가능 성장
지나친 시장주의·불평등 비난
밀레니얼·Z·기성 가치 실현요구

 

 

 

‘사회적 가치 비즈니스’는 저자가 리더인 소셜 임팩트 컨설팅 그룹, CGSI(CONSULTATIVE GROUP FOR SOCIAL IMPACT)가 진행한 사회적 가치 아카데미의 주요 주제와 내용을 중심으로 다룬다.

저자는 “현재 경영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트렌드인 사회적 가치와 착한 기업의 시대적 변화와 임팩트를 분석하고 공통분모를 찾아 미래 세대가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또한 올버즈, 파타고니아, 크로매트, 에버레인, 베제아 같은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면서도 지속가능한 성장에 성공한 기업들을 사례를 깊이 있게 분석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면서도 가치사슬 안에서 비용을 낮춰 이윤을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사회적 가치 비즈니스에 대해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사회적 가치라는 용어를 대중적으로 확산시킨 ‘공공서비스(사회적가치)법’은 2012년에 영국에서 통과됐으며, 정부와 공공기관, 지자체 등이 조직 운영에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사회적 기업에서 조달하도록 했다.

2019년 8월 19일에는 미국의 재계에서 전통적인 자본주의의 프레임을 바꾸는 선언이 있었는데 거대 다국적 기업을 포함해 미국 내 181개 기업 CEO들의 단체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지난 수십 년간 철칙처럼 여겨온 ‘주주 이익의 최우선 원칙’을 수정한 것이다.

이들은 기업의 목적은 고객과 직원, 공급업체, 지역 커뮤니티 등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헌신하는 것에 있다고 선언했고, 2020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의 50주년 다보스 포럼 주제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였다.

책에서는 세계화와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 경쟁의 글로벌화, 지나친 시장주의, 과도한 규제완화와 같은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세상은 더 가난해지고, 불평등해지고, 팍팍해졌다고 말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홀대당하는 이해관계자들은 사회와 공동체의 의미와 가치를 더 찾게 되고, 정부와 기업에 사회적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반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는 시민들이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복지와 혜택을 누리는 것이고, 인권과 양성평등, 사회적 약자의 배려, 양질의 일자리, 공정과 정의, 평등, 공익에 기여하는 가치들로서 어느 특정 섹터나 주체가 찾고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역과 주체들이 함께 고려하고 만들어 가야한다.

특히 앞으로 새로운 세상을 주도해 갈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들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할 뿐만 아니라 기성세대에게도 이러한 가치를 실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와 미래의 고객인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는 기업이 어느 정도의 진정성을 갖고 사회적 가치를 말하고 실제로 반영하는지, 그 겉과 속의 일관성에 대해 깊숙이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그 행태를 관찰하면서 빠르게 반응하는데 앞으로 기업들은 지금껏 역사적으로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여를 가장 많이 요구하는 새로운 고객을 접할 것이다.

‘사회적 가치 비즈니스’는 사회적 가치의 시대에 새로운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사회적 가치가 왜 중요하고 어떻게 만들어 가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변화를 지향하면서 이전과 다른 세상을 만들어 가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독자들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변화는 왜, 어떤 연유로 생겼는지, 앞으로 어떤 방향과 방식으로 전개될지를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스타트업이나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도 환경이나 공정, 빈부격차 같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모색할 것이다.

/신연경기자 shiny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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