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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유치 경쟁 속 최적노선 마련 ‘속도’

인천시,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서구 수혜지역 될 듯
경기도, 부천·김포·하남시와 업무협약 ‘공동 대응’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자기 지역에 유리하게 유치하기 위해 인천시와 경기도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시는 GTX-D 최적 노선 마련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지난달 입찰했으며, 내달 초까지 업체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시는 연내 용역 연구를 마무리해 인천 서구를 지나는 GTX D 노선의 최적 노선을 제시한 뒤 서울·경기와 협의를 거쳐 내년 6월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토록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GTX-D 노선 유치를 놓고 인천 안에서도 검단·청라 등 지역 간 유치경쟁으로 갈등이 커지고, 지역 정치권 쟁점으로 떠오르는 점을 고려, 최적 노선을 신속하게 도출할 방침이다.

GTX-D 노선은 인천에서는 서구가 최대 수혜 지역이 될 전망이다. 인천 연수구·남동구·부평구는 작년 8월 GTX B노선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GTX 수혜지역으로 떠올랐지만, 50만명이 넘게 거주하는 서구는 GTX 수혜 범위와는 다소 거리가 있었다.

이와 별도로 GTX-D 노선의 최적 노선을 찾기 한 움직임은 경기도에서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경기도와 부천·김포·하남시는 지난 2월 경기도청에서 ‘GTX 수혜 범위 확대와 최적 노선 마련을 위한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GTX D 노선사업에 공동 대응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김포시는 GTX-D 노선의 최적 노선 용역을 대표로 발주하고, 용역비는 3개 시가 균등 부담키로 했다.

인천시와 경기도는 모두 표면적으로는 최적 노선을 찾는 데 주력할 뿐이라고 강조하지만, D 노선의 기점 역이 인천 서구가 될지, 경기도 김포시가 될지 예의주시하며 노선이 자기 지역에 조금 더 유리하게 설정되기를 바라는 분위기다.

인천시 관계자는 “설득력 있는 근거자료를 토대로 GTX-D 노선의 최적 노선을 마련해야만 그 노선이 국토부 계획에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정 지역이나 특정 노선을 염두에 두지 않고 다양한 노선을 설정하고 심층적인 검토를 한 뒤 최적 노선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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