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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가구 절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완료

오늘부터 은행 등 오프라인 접수
부천 등 주말 행정복지센터 운영
농협에서 선불카드 발급 안해

 

경기도는 도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률이 접수 시작 5일 만에 50%를 넘어선 가운데 지난 11일부터 신용·체크카드 소지자에 대해 온라인 접수·지급을 진행 중인 데 이어 18일부터 은행과 31개 시·군 행정복지센터에서 오프라인 현장접수를 시작한다.

17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 정부지원금 지급 대상은 총 552만가구(3조 2천730억 원)로 15일 24시 기준 309만 가구(1조 8천342억 원)가 신청해 56%의 지급신청률을 보였다.

시·군별로 살펴보면 수원시가 62.4%로 가장 높았고 화성시 60.5%, 김포시 59.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도는 온라인 접수를 이어감과 동시에 18일부터는 오프라인 현장접수도 함께 진행한다. 온라인 방식은 지난 16일부터 요일제가 해제됐으나 오프라인 방식은 혼잡을 피하기 위해 요일제 방식을 적용한다.

월요일은 출생년도 끝자리가 1, 6인 경우, 화요일은 2와 7, 수요일은 3과 8, 목요일은 4와 9, 금요일은 5와 0일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다. 주말에는 은행을 통한 현장접수는 불가하며 대부분의 시군에서 주말 접수는 하지 않는다.

부천시, 안양시, 시흥시, 남양주시, 구리시 등 일부 시에서는 주말에도 운영한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받고자 하는 경우 카드사별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고, 18일부터는 세대주가 은행에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우체국, 지역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등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지난 15일부터는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디지털 소외계층이 보다 쉽게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ARS 전화신청도 가능하도록 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달리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의 선불카드는 농협에서는 신청을 받지 않는다.

한편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기존에는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가구 수와 방문신청자의 출생년도에 따라 신청 시기를 구분했지만, 16일부터 신청이 최종 마감되는 7월 31일까지는 이런 구분 없이 미신청자는 누구나 선불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18일 이후는 행정복지센터와 농협 모두 평일 정규 근무시간에만 신청할 수 있다. 행정복지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농협지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신청 시 신분증을 갖고 가야하며, 별도의 위임장 없이 가족구성원 중 한 명이 나머지 구성원의 위임을 받아 대리 수령 가능하다. 카드 신청일로부터 5일 이내 사용승인 문자를 받으면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문자 수신일부터 3개월 이내 사용해야 하며 사용 마감일은 8월 31일이다. 3개월이 지나면 선불카드는 사용 중지되고 미사용 금액은 자동 회수된다.

/최준석기자 js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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