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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기 좌석에 화물 운송 경영난 항공업계 ‘숨통’

인천세관, 코로나 위기 극복 지원

인천본부세관은 여객기 좌석에 일반 화물을 싣고 운송할 수 있도록 해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11일 미국 시카고행 KE037편 여객기 좌석에 승객 대신 마스크 167만 장을 실어 운송했다. 


화물을 객실 내 천장 수하물 칸을 활용해 운송한 적은 있으나 기내 좌석 공간을 이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여행객 수가 95% 이상 감소하면서 대부분 항공사들이 여객기 운항을 중단한 반면 화물운송 수요는 급증함에 따라 항공업계 지원을 위한 세관의 적극 행정이 낳은 사례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화물 운송료가 3배 이상 상승해 항공사뿐만 아니라 화주, 운송인 등 관련 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대한항공은 승객 좌석에 부착해 화물을 운송하는 용기를 해외에서 특수 주문·제작, 국내 처음으로 수입했다. 


인천세관은 이 용기를 항공화물용 팔레트로 인정해 용기목록 제출로 수입신고를 대체, 신속 통관토록 하고 아울러 관세 등 세금이 면제되도록 지원했다.


박근형 대한항공 차장은 “세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여객기 좌석에 화물을 실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운휴 중인 여객기를 활용해 일반 화물을 운송하면 경영난 타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세관 관계자는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 운송 공급이 더욱 확대되길 바라고, 앞으로도 코로나19 위기상황을 항공업계가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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