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시를 대표하는 청소년참여기구인 ‘광명시청소년참여위원회(하람)’의 제13기 위촉식이 열렸다.
청소년참여위원회란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청소년의 자치권 확대)에 따라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가는 과정에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청소년 참여기구다.
앞서 시는 공개모집을 통해 만 9~24세까지 연령의 청소년 14인을 선발해 청소년 참여위원으로 위촉했다.
위촉된 광명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앞으로 광명시 청소년 정책 조사 및 제안, 모니터링, 정책 인터뷰, 캠페인, 교류활동을 해나갈 계획이다. 또 오는 9월 청소년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제8회 광명시 청소년 정책공모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 청소년들이 청소년 정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진희 위원장은 “올해 국회의원과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청소년 정책을 이야기 려하고 광명시 청소년뿐만 아니라 시민들과 지속적으로 함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청소년참여위원회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광명시청소년참여위원회의 자세한 활동은 ‘광명시청소년참여위원회 facebook 페이지(www.facebook.com/gmyouth131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경기신문/광명 = 김원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