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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정답 없는 문제 해결력 키워야

  • 정종민
  • 등록 2020.08.12 06:44:30
  • 인천 1면

 

코로나19의 공포가 전 세계를 강타하여 인류를 극도의 집단불안 속으로 몰아넣었다. 교육 은 코로나 공포의 직격탄을 맞아 전통적인 교실을 떠나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길을 정처 없이 떠돌고 있다. 코로나는 결국 지나가겠지만 기존 질서와 예측가능성의 종말을 의미하는 사건이며, 이제 우리는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 속에서 살아가야하는 운명에 처했다.

 

교육 또한 코로나 19 이전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왜 교육하는가?’, ‘지금의 교육관행들은 과연 합당한가?’, ‘우리는 이제까지 생각하는 힘보다 정답을 찾는 지식 주입에 골몰하고 시간을 허비하지는 않았는가?’를 진지하게 성찰해야 할 때다. 아이들이 현재 살고 있는 세상과 앞으로 살아가야 할 세상은 전혀 다르다. 학교의 시험 문제는 정답이 있을 수 있지만, 사회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정해진 답이 없는 경우가 무수히 많다.

 

 

지금처럼 고속 엘리베이터가 없던 시절 이야기이다. 어느 백화점에 엘리베이터가 너무 느려서 고객들의 불평이 많았다. 백화점 지배인은 이 문제 때문에 여러모로 궁리했지만 가장 현실적인 해결 방법은 최신형 엘리베이터를 새로 설치하는 것뿐이었다. 그러나 새로운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데 많은 예산이 필요했고, 공사기간 동안 불편으로 매출 하락은 뻔한 일이었다. 지배인이 어떻게 할까 망설이고 있는데 엘리베이터 담당 청소부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나섰다. 지배인은 속는 셈치고 한번 원하는 대로 해보라고 허락했다.

 

그런데 하루가 지나고 정말로 고객들의 불평이 없어졌다. 청소부가 고안한 해결책은 엘리베이터 안에 큰 거울을 달아놓는 것이었다. 천천히 오르락내리락하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우두커니 서서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던 고객들이 이제는 할 일이 생긴 것이다. 거울 앞에 서서 머리를 쓰다듬고, 이빨 사이에 음식물이 끼었는지도 살피고,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몸매도 보면서 시간가는 줄 몰랐다.

코로나로 변화된 환경에서 획일적인 정답을 벗어나 다양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교육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제 교실은 지식을 축적하고 획일적 정답을 전달하려는 망상에서 벗어나 질문을 만들고, 질문을 던지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예측가능하고 안정된 시대는 정답이 존재하지만, 불확실성의 시대는 정답이 없고 질문만이 있을 뿐이다. 질문으로 새로운 가능성의 세계를 열어가는 교실이 되게 해야 한다.

 

창의(創意)란 말 자체가 ‘세상에 없는 새 지식’이라는 뜻이다. 기존에 알려진 정답만을 찾고, 생각과 경험이 없는 주입식 교육으로는 창의성을 기를 수 없다. 공통 교과과정과 획일적 정답을 요구하는 표준화된 시험은 창의성을 죽인다. 창의력의 가장 기본은 호기심과 융합, 그리고 위험에 대한 도전이다. 남들이 가지 않았던 길로 갈 수 있는 용기와 새로운 문제를 발견해낼 수 있는 호기심이 필요하다.

 

문제해결력은 삶에 정답이 없는 불확실한 미래사회의 핵심능력이다.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길러서 자신의 길을 개척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답이 없는 문제 해결력이 필요하다. 정답이 없으니 다양한 의견이 존중되고, 다양한 의견 속에서 나의 사고와 주장이 더욱 다듬어져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단답식의 획일화된 교육환경 속에서는 철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기회가 부족하다.

 

출제자의 의도에 맞는 단하나의 정답을 찾기 위한 교육이 계속되면, 우리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은 자유롭게 탐구하며 정답이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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