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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룡문] 피아노와 첼로

 

경기아트센터에서 백건우 피아노 리사이틀과 피아니스트 김대진, 문지영의 연주를 감상했다. 공연제목은 백건우와 슈만, 가을슈베르트(김대진, 문지영). 두 팀 모두 경기아트센터가 수년전 언론에 자랑스럽게 보도하면서 구매한 피아노로 연주했다. 두 공연을 감상하고 수일이 지난 후에서야 아트센터 홈페이지에 들어와 정보를 검색해 보았다. 


백건우 피아니스트는 1946년생인데 1956년 10살에 시립교향악단과 ‘그리그 피아노 협주곡’으로 데뷔했다. 2007년과 2017년에 8일동안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곡 전곡리사이틀 무대를 선보이며 뜨거운 성원을 받았다.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홈페이지 글을 필사한 것이다. 아마도 판소리 춘향전, 심청전을 완창한 것보다 더 긴 시간을 빠르게 연주한 것으로 생각한다. 김대진, 문지영 피아니스트는 師弟之間(사제지간)이다. 피아노에 나란히 앉아서 고음과 저음을 동시에 연주했다. 한 대의 피아노를 두명 피아니스트가 연주하는 모습은 처음 보았다. 공연을 후원한 지역난방공사가 고맙다. 공연장 객석은 코로나19로 한자리씩 비워두고 있으니 마치 비행기 비즈니스석에 앉은 느낌이다.


오늘 피아노 공연 이야기를 꺼낸 이유가 있다. 피아니스트는 공연장에 준비된 피아노를 연주하는데 바이올린이나 첼로는 연주자가 안고 다닌다. 수원태생의 첼리스트이며 지휘자로 유명한 장한나는 첼로를 위한 비행기표를 예매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비행기 티켓의 이름은 ‘첼로장’이란다. 250년된 첼로를 비행기 옆자리에 모시고 다닌다. 지금이 전성기로서 사람으로 치면 40대의 악기로 평가한단다.


유명 연주자들은 평생동안 자신의 악기로 연주를 할 것이다. 익숙하지 않은 악기로 연주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그 미세함을 알기 때문이다. 도저히 불가능한 비유이지만, 수십년간 익숙했던 키보드에서 노트북 자판으로 손가락을 옮기기가 '머리의 생각이 가슴으로 가는 거리'를 지나는 것만큼이나 쉽지가 않다. 노트북 키보드를 쓰지 않고 별도의 자판을 연결해 들고 다니는 이유를 딸에게 이렇게 설명하려 한다. 적극행정, 혁신과 노트북 키보드 감각은 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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