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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룡문] 부음

 

 

정치인의 기사는 부음란만 아니면 된다는 말이 있다. 좋은 일은 물론 불편한 사건이라도 기사가 나야 정치인답다는 말로 풀이된다. 혹시 부정적인 내용은 시간이 지나면 걸러지고 본인의 이미지만 남게 될 것이라는 기대인지도 모르겠다. 언론을 통해 누군가의 기사를 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뇌리에 간직하게 될지도 모른다.

 

1889년 3월31일 파리시에 프랑스 대혁명 100주년을 맞이해 열린 만국박람회의 기념 조형물 에펠탑이 세워졌다. 많은 시민들이 탑 건립을 반대했다. 1만5000개의 금속조각, 250만개의 나사못으로 연결한 무게 7000톤 높이 320.75m의 철골 구조물이 고풍스러운 파리의 분위기를 완전히 망쳐 놓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20년이 지난 1909년 다시 철거논의가 거세졌지만, 탑 꼭대기에 설치된 전파송출장치 덕분에 살아남았다. 이후 시민들이 날마다 보는 에펠탑에 정이 들었다. 그래서 단지 자주 보는 것만으로도 호감이 증가하는 현상을 '단순노출의 효과' 또는 '에펠탑 효과'라고 한다. 

 

정치인의 기사도 그러하니 광고는 더욱 중요하겠다. 요즘에는 아예 대놓고 프로그램 중간에 광고를 한다고 알린다. PPL(product placement advertisement)이다. 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소도구로 끼워 넣는 광고기법을 말한다. 기업 측에서는 화면 속에 자사의 상품을 배치하여 소비자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 이미지를 심어 관객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인지시킬 수 있고, 영화사나 방송사에서는 제작비를 충당할 수 있다는 양측 모두 윈윈의 장점이 있다. 

 

국민아버지 탤런트 송재호 님이 별세했다. 공인, 유명인, 그 가족이 사망하면 언론에 나온다. 어떤 분은 당일자로 신문에 박스기사가 나고 방송 다큐멘터리(documentary)가 방영된다. 민초들에게는 주어지지 않는 ‘부음기사’와 언론보도다. 기업 왕회장님 장례식에서도 홍보팀은 그룹 이미지 홍보에 관심을 갖는다고 한다.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홍보팀은 광고와 홍보, 이미지를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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