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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바우처 사업 신청 10만곳 돌파…중기 재택근무 수요 증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중소·벤처기업의 원격·재택근무, 화상회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 기업’이 10만곳을 넘어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3일까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 희망 중소·벤처기업을 모집한 결과 총 10만1146개 기업이 신청했다고 26일 밝혔다.

 

신청 기업은 업력 기준으로 7년 미만 기업이 5만5498개(54.9%)로 가장 많았고, 7년 이상의 기업은 4만5585개(45.1%)를 기록했다. 업종별로는 도소매업이 36.0%로 가장 많았고 제조업(30.7%), 숙박·음식점업(7.6%), 교육 서비스업(7.0%) 등이 뒤를 이었다.

 

바우처를 이용한 비대면 서비스 이용 분야는 재택근무 서비스가 80.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에듀테크(8.7%), 화상회의(5.7%), 네트워크·보안 솔루션(5.0%) 등의 순이었다.

 

기업들이 바우처를 이용해 가장 많이 결제한 서비스 상품은 1∼10위까지 모두 전자결재, 메신저, 회계·인사관리, 일정관리 등 재택근무 분야였다.

 

중기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재택근무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만큼 부정행위 의심사례도 속출했다. 중기부가 국민신문고, 이메일, 유선전화 등을 통해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 관련 부정행위 의심 사례를 접수한 결과 총 48건이 신고센터에 접수됐다.

 

신고 유형은 ▲ 판매 수수료 또는 페이백 지급 ▲ 서비스 구매 시 고가의 물품을 제공하는 끼워팔기 ▲ 시중가보다 고가 판매 또는 고가 결제 유도 등이었다.

 

중기부는 부정행위 방지 점검반을 꾸려 가동하는 한편, 부정행위가 의심되는 공급기업 5곳과 수요기업 49곳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다.    

 

또 직무와 관련 없는 부동산·주식 투자 강의 등 부적정 서비스를 가려내 등록을 취소하는 등 제재할 방침이다.   

 

중기부는 앞으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에서 특정 기업의 서비스 점유율이 25%를 넘기지 못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내년에는 서비스 활용 실태 조사에도 나설 계획이다.

 

박용순 중기부 벤처혁신정책관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은 코로나 지속에 대응해 중소기업의 비대면 업무환경 구축을 지원하고 공급기업을 육성하는 사업"이라며 "일부 기업의 부정행위로 사업 취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강력히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재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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