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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공개…"전기차 시대 선도할 것"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은 2021년을 앞두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공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일 ‘E-GMP 디지털 디스커버리’ 행사를 열고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기술적인 특장점과 새로운 고속화 모터 및 배터리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E-GMP는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은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와 기아자동차 ‘CV’(프로젝트명) 등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뼈대가 되는 기술집약적 신규 플랫폼이다.

 

현대차그룹은 아이오닉EV, 코나EV, 니로EV, 쏘울EV 등 전기차를 생산해왔지만 전기차 플랫폼이 아닌 내연기관 플랫폼을 사용해, 소비자들로부터 전기차 플랫폼으로 제조한 경쟁사의 모델보다 차량 성능과 안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번에 선보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플랫폼을 활용한 기존의 전기차와 달리 전기차 최적화된 차체 구조와 섀시, 모터, 배터리를 적용했다.

 

E-GMP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국내 기준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으며,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이용시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하다. 5분 충전으로 1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의 시대가 열리는 셈이다.

 

빠른 가속력, 다이내믹한 승차감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고성능 모델은 0→100km/h 도달시간 3.5초 미만, 최고 속도 260km/h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던 엔진이 사라진 공간에 상대적으로 가벼워진 구동 모터를 배치하고, 배터리를 하단에 낮게 위치시킴으로써 저중심 설계와 이상적인 전후 중량배분으로 뛰어난 선회 성능과 안정적인 고속주행을 제공한다.

 

E-GMP 플랫폼 도입으로 안전성과 공간 활용성도 증가했다.

 

배터리와 모터, 차체와 섀시 구조등 전기차의 특성을 고려한 설계로 배터리가 받는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돼 탑승객과 배터리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내연기관 플랫폼과 달리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 수 있고 엔진과 변속기, 연료탱크 등이 차지했던 공간이 크게 줄어들어 실내 공간의 활용성이 증가했다.

 

내부적으로는 후석 승객공간이 넓어졌고, 차종에 따라 다양한 전후 시트 배치가 가능하다. 외부적으로는 짧은 오버행(차량 끝에서 바퀴 중심까지의 거리)과 긴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차축 간 거리)로 개성 있는 디자인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세계 최초로 적용된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도 특징이다.

 

E-GMP 기반 전기차는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을 기본으로 적용하되 400V 충전 시스템용 급속충전 시설도 별도의 부품 없이 이용할 수 있다.

 

E-GMP는 모듈화·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으로 세단,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 스포츠유틸리티차(SUV)부터 고성능·고효율 모델까지 다양한 차종과 차급의 전기차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은 “2025년까지 E-GMP 플랫폼이 적용된 23종의 전기차를 선보일 것”이라며 “전 세계에 100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보급해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재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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