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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지역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대책 머리 맞댔다

안전시설 확충.안전교육도 대폭 강화
인천시-시교육청-도로교통공단 대책회의..긴밀 협조체계 구축

 어린이보호구역 안의 교통안전시설이 대폭 확충되고, 운전자들에 대한 안전교육도 강화된다.

 

인천지역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교통사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관계기관들이 머리를 맞댔다. 지난 18일 신광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발생한 어린이 사망사고의 후속 대응이다.

 

인천시는 25일 시청에서 인천경찰청, 인천시교육청, 도로교통공단인천지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교통안전 강화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3월18일 신광초 횡단보도 앞에서 일어난 어린이 사망사고의 재발방지 차원에서 관계기관 합동으로 다양한 대책을 논의했다.

 

시는 어린이 보호 최우선을 목표로 올해 28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무인교통단속장비 및 신호기 등 설치, 옐로카펫, 노란발자국, 노란신호등, 과속방지턱, 방호울타리 등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 안전시설 확충 및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내실화와 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10개 군구 위험지역 내 초등학교를 선정, 시설물 보강 및 사고방지 방안을 조속히 시행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또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서는 교사, 어린이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 교통교육이 반드시 병행돼야 하는 점을 고려해 시교육청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인천경찰청은 스쿨존 안전활동 근무를 강화한다는 목표로 위험·관심학교 94곳에 경찰관 및 지원인력 배치, 스쿨존 16곳에 대해 보호구역 내 속도하향(30km/h)을 추진하고 이 일대 화물차 통행제한 등 화물교통체계 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은 초등학교 교통안전 시설을 전수 조사한 뒤 미비한 부분은 관계기관과 협조를 통해 개선해 나갈 계획이며 초등학교 5곳을 선정, 워킹스쿨버스사업을 추진 중이다.

 

워킹스쿨버스는 등·하굣길 방향이 같은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주로 많이 이용하는 통학로를 일정한 간격으로 정류장을 지정, 보행안전 도우미들이 지정된 장소까지 어린이들과 함께 보행해서 등·하교시키는 교통안전 프로그램이다.

 

회의 참석자들은 상황의 엄중함을 고려해 스쿨존 차량 주정차 금지 시행, 안전시설물 전면 정비, 학교 및 교통 전문가를 통한 어린이·학부모 교육을 추진하는 등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긴밀한 협조망을 이루기로 했다.

 

이정두 시 교통국장은 “위험지역 내 초등학교 교통시설물 전면 정비, 보호구역내 속도 하향, 어린이보호구역 내 화물트럭 출입금지 등의 조치를 강력히 시행할 계획”이라며 “어린이 교통안전 대책이 정착될 때까지 관계기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의지를 모았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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