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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Y자 노선 반영 불발, 인천지역 반발 거세게 일어

인천시민추진단, 성명 발표...국토부 인천패싱에 분노 표출
'가덕도 특별법' 적극 앞장 일부 여당 국회의원들 도마 위

 

 인천시민들의 기대와 달리 GTX-D, Y자 노선이 무산되고 반쪽으로 전락한 것과 관련한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제외된 곳을 중심으로 여론이 들끓고 있는가 하면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제정에 앞장섰던 지역 일부 여당 국회의원들이 비난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모양새다.

 

GTX-D 인천시민추진단은 지난 23일 성명을 내고 앞서 22일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관련 공청회에서 인천시가 추진해온 주요 계획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점을 강하게 성토하고 나섰다.

 

이날 공청회는 앞으로 10년 간 우리나라와 인천시의 철도투자 방향 및 사업을 제시하는 첫 관문으로, 국토부는 이후 각계의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는 6월 최종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추진단은 이날 나온 결과가 정부의 인천패싱과 인천 정치권의 무능이 빚어낸 합작품이라고 지적하며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GTX-D Y자 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안 미반영은 국가 경쟁력 제고와 수도권 균형발전을 가로막는 최악의 철도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GTX-D Y자 노선은 경기부양과 교통망 확충으로 인구 및 산업 분산을 유도해 수도권 균형 발전을 이루는 핵심임에도 출·퇴근 시간의 획기적인 단축과 서울 직결 노선이라는 GTX 본래의 취지가 상실된, 인천 서부권을 완전히 배제한 김포-부천노선은 반쪽짜리 의미없는 결정이라고 불만을 토했다.

 

이들은 또 시가 제안한 제2공항철도와 서울2호선 청라연장사업은 인천의 전국망철도 구축과 인천서부권 교통해소를 위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며, 지난 3차에 비해 오히려 약 10조 원가량의 예산이 증액된 가운데 ‘예산 부족을 이유로 드는 것은 궁색한 변명’이라고 꼬집었다.

 

추진단은 이와 함께 "지역균형발전 논리를 앞세운 인천 외면, 수도권역차별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다시 한 번 증명된 셈"이라며 "정부는 수도권 중 인천만 희생양 삼는 인천 패싱 및 역차별의 행태를 당장 중단하고 300만 시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지역 정치권을 향해서도 사과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가덕도신공항특별법’을 앞장서 지지해 부산명예시민으로 위촉된 송영길 의원 등 일부 민주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인천공항특별법’을 외면한 처사에 대해 인천지역 국회의원으로서의 자격을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지역 커뮤니티 카페 등에도 ‘어떻게 인천은 언급조차 없나’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도대체 뭘 한거냐’ ‘선거로 심판하겠다’는 등 지역 정치권을 향한 불만의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김웅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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