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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민들의 가장 큰 골칫거리는 '교통'

'한 눈에 보는 빅데이터', 인천지역 가장 큰 문제는 GTX와 관련한 문제
서구와 중구 압도적으로 높아..시의 민원은 계속 증가 추세

 인천시민들의 최대 관심사는 역시 ‘교통’이었다.

 

21일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한 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에 따르면 6월1일부터 현재(21일 오후 4시30분 기준) 인천시민들이 제기한 민원은 모두 9만318건에 달했다.

 

이 중 교통 부분이 5만928건으로 전체 56%를 차지했다.

 

‘한 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는 공공기관에서만 공유했던 민원시스템을 민간에게 개방한 것으로 권익위의 국민신문고와 각 지자체 및 중앙부처 및 행정기관들의 민원창구를 총 망라해 실시간 현황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시민들의 민원은 21일 오후 4시30분 기준 하루 동안 2261건의 민원이 접수됐으며 교통 부문은 1236건으로 전체 47%를 기록했다.

 

지역 주민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나타낸 키워드 역시 인천은 ‘서울직결’, ‘노선선정’, ‘GTX-D 노선 단독’ 등 교통과 관련이 많았다.

 

지자체별로도 최근 GTX 노선문제로 홍역을 앓고 있는 서구와 영종의 민원 접수 건수가 가장 높았다. 서구는 오늘 하루만 863건, 중구는 413건으로 집계됐다. 서구의 주 키워드는 ‘노선 직결’ 이었고 중구는 ‘노선 선정’이었다.

 

민원건수를 인구수로 나눠 결과에 백만을 곱한 값인 인구수 대비 민원건수는 인천이 전국에서 가장 높다. 경기 794%, 서울이 550%인 반면 인천은 857%를 기록했다.

 

인천시민들의 민원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 2018년 27만1033건이었던 민원은 2019년 49만3842건으로 무려 82.2%가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71만5231건으로 전년 대비 44.8%가 늘었다.

 

올해에도 현재까지 46만8489건으로 집계돼 상반기가 아직 지나지 않았음에도 2019년 전체 건수에 육박했다.

 

한편 서구와 중구 다음으로 많은 민원이 접수된 부평, 연수, 미추홀구의 경우 모두 ‘불법 주정차’ 가 주 키워드로 나타났다. 또 30대 남성이 교통 관련 문제로 민원을 가장 많이 접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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